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5.22 17:38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22일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및 시설공사 예방감사의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시설분야 외부전문가 12명을 ‘제5기 시설공사 명예감사관’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위촉된 시설공사 명예감사관은 교수 4명, 건축사·기술사 7명, 특급기술자 1명으로 구성했으며, 추정가격 50억원 이상 시설공사를 대상으로 공사 기간 내 2회(공정률이 50%, 85% 도달 시) 실시하는 일상감사에 감사담당자 자격으로 참여한다.

오는 7월부터 활동을 시작하는 5기 시설공사 명예감사관은 2년의 임기 동안 공사 현장을 방문해 전문 분야별(건축, 토목, 기계, 전기·정보통신, 소방) 일상감사를 통해 예방감사의 기능 강화와 더불어 교육시설의 완성도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5년 7월부터 시행한 시설공사 명예감사관은 본청 신청사 건립공사를 비롯해 73건의 주요 시설공사에 대한 일상감사를 통해 1005건의 의견을 제시하는 등 경북교육청을 대표하는 주민감사관 제도의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외부 전문가의 풍부하고 다양한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 밀착형 일상감사를 통해 교육시설의 수준이 한 단계 더 성장하고 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따뜻한 경북교육’을 실현하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능형 나이스 시스템, 체육 업무 지원 

경북교육청은 지난 19일 웅비관에서 최신 교육행정정보 시스템인 지능형 나이스 체육 부분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다.

사용자 교육은 학교 체육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수정된 나이스 시스템 내용과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관련 변경 사항 등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했다.

나이스는 학교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이번 체육 부분 사용자 교육에 참석하는 교사와 장학사 50명은 지능형 나이스 체육 시스템의 현장자문단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교육에서는 나이스 체육 시스템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도 제공했다.

◆동부권 중등 교원 인사공청회 개최 

경북교육청은 지난 19일 포항교육지원청에서 교원 인사제도 개선을 위한 ‘동부권 인사공청회’를 개최했다.

동부권 인사공청회는 포항, 경주, 청송, 영덕, 울진, 울릉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장, 교감 등 총 40여명이 참석해 승진, 전보, 전직 등 교원 인사제도 전반에 걸친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교원인사제도 개선을 위한 T/F팀을 구성해 3차례 협의회를 실시했으며, 교원들의 근무 여건 변화와 학교 현장의 교육환경 변화를 인사제도에 반영해 열심히 일하는 교사가 우대받는 학교 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인사공청회는 포항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22일 문경교육지원청(북부권), 26일 경산교육지원청(남부권)에서도 실시할 예정이다.

권역별 인사공청회에서 개진된 의견은 다양한 검증과 수정·보완을 거쳐 설문지로 제작해 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