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5.23 16:06

"가능한 빠른 시일 내, 포털 뉴스 유통 새로운 질서 구축해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네이버 본사. (사진=원성훈 기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네이버 본사.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언총)은 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가 잠정 활동중단을 선언하자 22일 성명서를 통해 "뉴스 소통의 공정성을 갈구하는 시민적 분노와 우려 그리고 비판이 이어졌고, 결국은 이렇게 제평위가 활동을 잠정 중단하게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언총은 "민간 자율 기구를 통해 뉴스 제휴를 관리함으로써 뉴스 소통이 보다 공익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제평위 구성의 당초의 목적이었다"며 "제평위 출범 이래 제휴 심사 과정의 투명성·공정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어졌고, 중소 미디어로부터는 새로운 유형의 갑질로 반발을 샀으며 결국은 헌법소원까지 나타났다"고 비꼬았다.

이어 "제평위 운영위원회 구성의 편향성이 가장 큰 문제"라며 "운영위원회의 좌편향은 뉴스 스탠드와 뉴스 검색의 편향으로 이어졌다"고 질타했다. 

계속해서 "그러나 기자협회, 언론인권센터, 경실련, 한국소비자연맹 등으로 거대한 장벽과 텐트를 둘러친 것도 모자라 8기 제평위에는 한국지역언론학회, 한국여성민우회,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까지 추가로 참여시키려 했다"고 쏘아붙였다. 

언총은 잠정중단 결정을 선언한 제평위가 추후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언총은 '공정한 뉴스 소통 구조 정립', '포털 뉴스 유통의 새로운 질서 구축', '가짜뉴스에 취약한 구조개선', '포털과 언론의 구체적인 협력안제시' 등의 작업이 이뤄져야한다고 제시했다.

언총은 우선 "제평위의 활동을 잠정 중단 결정이 보다 공정한 뉴스 소통 구조를 정립하는 첫걸음이 돼야 한다"며 "제평위 사무국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제평위 외의 새로운 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언총은 또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포털 뉴스 유통의 새로운 질서를 구축해야 한다"며 "제평위 활동의 잠정 중단은 불가피한 것이지만 어찌됐든 포털 뉴스 유통에 대한 공적 관리가 작동을 멈춘 것이다. 최대한 신속히 질서를 복원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사무국은 공청회 등 외부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중립성과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제휴 평가시스템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며 "사안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고려할 때 보다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책임감 있게 논의할 테스크 포스의 구성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총은 뉴스 소통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면 이 모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용의가 있음을 밝힌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뉴스 소비에서 포털에 대한 의존도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며 "포털 뉴스의 공정성에 관해 언총 내부의 제평위 대응 특위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토의하고 연구해 나갈 것이며, 조만간 구체적인 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