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5.23 18:32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인터넷신문협회가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인신협은 23일 긴급성명서를 통해 최근 네이버·카카오 양대 포털이 일방적으로 2023년 뉴스제휴평가 일정을 무기한 중단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제평위의 조속한 가동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인신협은 "제평위 심사 중단은 정확하고 신속한 뉴스를 국민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언론 매체의 신규 진입을 막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포털을 통한 뉴스 공급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는 인터넷뉴스 매체에 소속된 기자는 1년에 한 번뿐인 심사 기회마저 박탈당하게 되며 이는 동시에 더 많은 뉴스를 접해야 할 국민의 알권리를 제약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인신협은 즉각 제평위 심사 재개를 위한 일정을 공개하고, 올해 심사를 준비해온 매체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인신협은 또 "제평위는 정치권이나 정부가 만든 조직이 아닌 민간이 만든 자율규제기구이므로 정치권은 제평위 구성과 운영을 정치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거나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거짓된 정보나 언론보도로 피해를 입은 국민이 보다 신속히 언론중재나 법적 조치를 통해 구제받을 수 있도록 현행 제도를 바탕으로 대국민 지원 체계를 강화하라"며 "포털은 ‘제평위2.0보고서’에 따라 조속한 시일 내에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조속히 재개하라"고 목소리 높였다.

제평위 사무국은 지난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운영위원 전원회의'에서 제평위 활동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제평위는 뉴스서비스를 운영하는 네이버·카카오와 언론사 간 제휴를 위해 설립된 자율기구다. 지난 2015년에 준비위원회가 출범한 이래로 2016년부터 7년 동안 양사의 뉴스 입점 심사 및 제재를 담당해 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