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3.05.24 10:00
애플은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를 6월 5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캡처)
애플은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를 6월 5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애플은 키노트와 플랫폼 스테이트 오프 더 유니온 발표 일정 등 '연례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 라인업을 24일 공개했다. 

모든 개발자가 무료로 참가할 수 있는 WWDC23은 6월 5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개막일에는 개발자들과 학생들이 애플 파크에서 열리는 특별 키노트 행사에 직접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개발자는 한 주 동안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을 통해 iOS, 아이패드OS, 맥OS, tvOS, 워치OS에 탑재될 최신 기술, 툴 및 프레임워크를 살펴볼 수 있다. 개발자는 행사 주간 내내 애플 엔지니어 및 전문가와 1대1 랩 및 슬랙 상의 활동을 통해 독창적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적인 앱과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받는다.

내달 5일 오전 10시(미국 현지 시각)에는 올해 하반기 애플 플랫폼에 선보일 업데이트의 첫선을 보이며 막을 올린다. 키노트 발표는 애플닷컴, 애플 디벨로퍼 앱, 애플TV 앱 또는 유튜브로 시청할 수 있다. 스트리밍 종료 후에는 온디맨드 영상으로도 재생 가능하다.

같은 날 오후 1시 30분에는 플랫폼 스테이트 오프 더 유니온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개발자가 새로운 툴과 기술, 애플 플랫폼의 전반적인 개선 사항에 대해 좀 더 깊이 탐구하며 한 단계 발전된 앱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애플 디벨로퍼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스트리밍된다.  

오후 6시 30분에는 애플 디자인 어워드가 개최된다. 개발자 커뮤니티의 예술성, 장인 정신, 창의력, 기술적 전문성을 인정하고 축하하는 행사다. 올해 애플 디자인 어워드 수상자는 애플 디벨로퍼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WWDC23은 175개의 심층 세션 영상을 통해 개발자가 차세대 앱 및 게임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최신 툴 및 기술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개발자는 애플 전문가와의 1대 1 랩 상담을 신청해 기술, 디자인 및 앱스토어상 앱 인지도 제고 방법 등 앱스토어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세션 영상은 6월 6일부터 9일까지 매일 게재될 예정이다. 

세션 영상 및 1대 1 랩 상담 외에도, 애플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는 행사 주간 내내 슬랙에서 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주최한다. 애플 디벨로퍼 앱을 통해 WWDC23를 맥,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애플이 이번 WWDC에서 MR헤드셋 '리얼리티 프로'와 이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xrOS'를 공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기기는 애플의 첫 번째 MR헤드셋으로, 2015년 애플워치 출시 후 약 8년 만에 내놓는 하드웨어 신제품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애플의 MR 헤드셋이 게임, 피트니스(건강관리) 서비스, 영상 시청, 전자북, 화상대화 등 수십만개의 아이패드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애플 MR 헤드셋 신제품의 가격은 개당 3000달러(약 400만원) 수준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