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5.24 15:26

공직자 대상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교육·다함께돌봄센터 4호점 위탁운영 계약·어린이집 관리자 대상 감염병 예방교육

공직자들이 교육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습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공직자들이 교육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습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재난·재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새빛안전지킴이’를 본격적으로 양성한다.

수원시는 지난 2월 새빛 안전지킴이 출범식을 열고, 지난달 26일 시청 대강당에서 공직자와 단체장 등을 대상으로 새빛안전지킴이 첫 교육을 열었다. 지금까지 공직자를 대상으로 9차례 교육을 진행했고, 1000여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30일 시청 대강당에서 10번째 교육을 연다.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은 안전교육 분야 전문 강사의 대면 교육(2시간)으로 이뤄진다. 응급처치·심폐소생술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습한다. 교육을 이수한 시민·공직자에게는 모바일 이수증을 발급한다.

수원시민(개인·단체)은 누구나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을 검색해 신청할 수 있다.

새빛 안전지킴이는 ▲위험 상황 상시 모니터링 ▲재난·재해 발생 시 신고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 처치(심폐 소생술) 등 역할을 하게 된다.

수원시는 올해 수원시민의 1%(1만 2500명)를, 2026년까지 수원시 인구의 5% 이상(6만 2500명 이상)을 새빛안전지킴이로 양성할 계획이다.

'수원문화시설' 명칭 공모

수원시가 11월 준공 예정인 ‘수원문화시설(가칭)’의 명칭을 6월 7일까지 공모한다.

수원시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수원문화시설 명칭 공모’를 검색해 응모할 수 있다. 우편(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문화청년체육국 문화예술과 문화시설팀)으로도 응모할 수 있는데, 6월 7일 우체국에서 접수한 등기까지 인정한다.

공모 신청서에 명칭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면 된다. 수원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1명이 1건을 응모할 수 있다. ▲문화 거점 공간으로서의 공연장 이미지와 부합하는 명칭 ▲지역적‧문화적 특색을 보여주는 상징적 명칭 ▲간결하고 창의적인 단어를 사용한 명칭을 응모하면 된다.

1차 내부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3건을 선정해 6월 19~23일 2차 심사(온라인 선호도 조사)를 할 예정이다. 1차 심사점수와 2차 온라인 투표 비율을 점수로 환산해 1차‧2차 합산 최고점을 받은 응모작을 선정한다.

최우수작을 응모한 1명에 10만원 상당 온누리상품권, 우수작 2명에 5만원 상당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 화성사업소 주요 사업현장 점검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이 지난 23일 화성행궁 복원 현장 등 화성사업소의 주요 사업 현장을 찾아가 사업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황인국 제2부시장은 이날 화성사업소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화성사업소 현안·핵심사업을 보고받은 후 팔달문 성곽잇기 사업 대상지, 영화문화관광지구 개발사업 관련 부지매입 현장을 방문해 사업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지속가능발전 역량강화 정책 워크숍

수원시는 지난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3 지속가능발전 역량강화 정책워크숍’을 열고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정책을 소개했다.

워크숍은 지속가능발전을 계획하고 있는 부서 실무자와 신규공직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권기태 사회혁신연구소 소장이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정책’과 ‘지자체의 지속가능발전 이행방안·추진의의’를 주제로 강의했다. 한양대 사회봉사단 사회혁신센터가 마련한 국제연합(UN)이 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를 학습하는 보드게임도 진행했다.

보드게임은 5명의 인원이 각자 국제기구, 정부, 기업, 시민단체, 연구소 중 하나의 역할을 맡고 15라운드 동안 SDGs 17개 목표를 달성하면 이기는 게임이다.

공직자 대상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교육

수원시가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23일 공직자 대상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교육을 했다.

시청 정보화 교육장에서 열린 교육에서 박기현 스마트도시과 주무관은 공직자들에게 ‘데이터기반 과학적 행정’,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 등의 제도를 소개했다. 또 지리정보체계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지도상에 데이터를 시각화해 보는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수원시는 25일에 2회차 교육을 진행하고 올해 하반기 추가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함께돌봄센터 4호점 위탁운영 계약

수원시는 지난 23일 시청에서 사회적협동조합 보리(대표 안직수)와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4호점 위탁운영 계약’을 체결했다.

영화동행정복지센터에 있는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4호점은 초등학생 아동(만 6~12세)을 대상으로 체험 활동 등 교육·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을 연계 운영하는 방과 후 초등 돌봄 시설이다. 급식과 간식을 제공하고 평일 11시~20시, 방학 중에는 9시~20시까지 운영한다.

부모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초등학생이 이용할 수 있고 저학년, 맞벌이가정, 다자녀 가정을 우선 선정한다.

어린이집 관리자 대상 감염병 예방교육

수원시 장안구보건소는 지난 23일 수원시 가정어린이집 관리자를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날 교육에서 박정숙 수원시 역학조사관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근거 법령·지침 ▲감염병 유행 발생 인지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법정감염병 신고 및 보고체계 등 ▲수족구병, 수두, 유행성 이하선염 등 영유아기 다빈도 감염병 감시·분석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예방수칙 ▲결핵 등 집단시설 종사자 감염병 대응요령 등을 강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