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5.25 11:05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25일 금융권은 금융 환경 변화에 발 맞춰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는 한편, ESG경영 노력도 이어갔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TV 화상상담으로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신한홈뱅크'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술보증기금은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크리에이터 우대보증' 상품을 국내 최초로 시행했다. 신협중앙회는 농어촌 신협 지역 특산품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개최한 '신협 어부바장터'를 개최했다. 농협은행은 가정의 달을 맞아 은행장과 함께하는 임직원 자녀 특강 '허그팜(Hug Farm)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사진제공=신한은행)
(사진제공=신한은행)

◆"집에서 TV로 예금 상담"…신한은행 '신한홈뱅크' 서비스 출시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TV를 이용해 화상상담으로 은행 업무를 처리하고, 다양한 금융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신한홈뱅크' 서비스를 출시했다.

신한홈뱅크는 국내 IPTV 점유율 1위 KT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신개념 뱅킹 서비스다. 

신한홈뱅크를 이용하면 전담 직원과 화상으로 상담하면서 예·적금 및 신용대출 신규 등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주요 외국통화 환율 ▲코픽스 등 금리 기준물 현황 ▲금·은 등 실물자산 가격과 같은 다양한 금융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경제시황, 금융상품 정보, 금융 관련 상식, 보이스피싱 예방요령 등 차별화된 금융 콘텐츠들도 이용할 수 있다.

화상상담은 KT 'GENIE TV' 채널과 AI 스피커, 스마트폰을 활용해 진행된다. 본인확인 등 안정성을 위해 QR코드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먼저 거친다. 화상상담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신한홈뱅크는 KT GENIE TV 고객이라면 리모컨으로 777번을 눌러서 접속할 수 있다. GENIE TV 셋톱박스 '3'과 'A'를 사용하는 고객은 '신한은행' 이라고 음성명령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고, 화상상담과 실시간 금융 정보도 이용할 수 있다.

기술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제공=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제공=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유튜브 크리에이터 지원 보증상품 시행…"국내 최초"

기술보증기금은 창작물 기반 비즈니스 생태계의 확산에 따라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크리에이터 우대보증' 상품을 국내 최초로 시행했다.

크리에이터 우대보증은 국세청에 관련 업종을 등록해 사업을 영위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크리에이터 역량과 제작 콘텐츠 전반에 걸친 기술평가를 통해 은행 대출에 필요한 보증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기보는 크리에이터 사업자의 창업주기에 따라 보증료 감면(최대 0.4%포인트), 보증비율 상향(85%→최대 95%)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해외 시청 비율이 일정 기준 이상인 경우에는 수출 콘텐츠 사업자로 분류해 우대지원하는 등 우수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 확대 및 글로벌 진출 활성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신협 관계자들이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상생상회에서 18~19일 진행된 '신협 어부바장터' 종료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협중앙회)
신협 관계자들이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상생상회에서 18~19일 진행된 '신협 어부바장터' 종료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협중앙회)

◆신협, 지역 특산품 판로 확대 위한 '신협 어부바장터' 성료

신협중앙회는 농어촌 신협 지역 특산품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개최한 '신협 어부바장터'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8~19일 이틀간 서울 종로구 소재 상생상회에서 진행됐다. 

신협중앙회는 지난 2019년 11월 서울시 상생상회와 MOU를 체결하고 전국 신협의 농·수·특산품을 상생상회에 입점시키는 등 공동의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어촌 지역 8개 신협이 참여해 대관령신협 황태, 청송신협 사과, 한산신협 소곡주, 완도제일신협 미역, 금산비단신협 인삼, 금산중앙신협 홍삼, 봉평신협 메밀제품, 홍천신협 오미자제품 등 약 30개의 농·수·특산품을 선보였다.

신협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프라인 '어부바장터'를 생중계한 '어부바 랜선장터'는 동시접속자 1300명이 넘어서며 성황을 이루기도 했다. 방송에 소개된 청송 사과는 어부바장터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석용(두 번째줄 왼쪽 네 번째) 농협은행장이 지난 24일 임직원 자녀들과 금융교육 행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농협은행)
이석용(두 번째줄 왼쪽 네 번째) 농협은행장이 지난 24일 임직원 자녀들과 금융교육 행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농협은행)

◆농협은행, 가정의 달 5월 맞아 임직원 자녀 초청 금융교육

농협은행은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은행장과 함께하는 임직원 자녀 특강 '허그팜(Hug Farm)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2017년 첫선을 보인 농협은행의 허그팜 금융교육은 올해 7년째를 맞이했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초등학생(저학년·고학년 별도)이 일일 은행원이 돼 통장과 카드를 개설하는 등 금융 업무 체험과 핀테크를 활용한 금융 교육, 우리 농산물·쌀 가공식품·농협 어린이 김치 등을 직접 구입해 볼 수 있는 허그팜 마켓으로 구성돼 있다.

이석용 은행장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금융 교육을 마련하게 돼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우리 농산물 이용과 같은 다양한 주제를 금융교육에 결합시킨 흥미로운 금융 교육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