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5.25 14:54

화산지하차도 종합대책 수립·'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외국인주민 고향사진전·'한일대학생 온라인 교류' 참가자 모집

수원특례시 외부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수원델타플렉스 주변에 미세먼지 차단숲을 조성하는 '수원델타플렉스 그린인프라 구축' 3단계 사업을 시작했다.

3단계 사업은 권선구 고색동 1166번지 일원 약 1만㎡ 부지에 중국단풍 등 교목 7종 182주, 꽃댕강나무 등 관목 12종 8634주, 수크령 등 지피 14종 10만 870본을 심는 계획이다. 친환경 흙으로 바닥을 포장하고, 휴게 의자, 앉음벽 등도 설치한다. 2020~2022년 1·2단계 사업을 완료했고, 수원델타플렉스 주변에 약 7만㎡ 규모 숲을 조성했다. 올해 11월 3단계 사업을 완료하면 축구장 11개 넓이(약 8만㎡) 미세먼지 숲이 생긴다.

중국 지난시 대표단 수원시 방문

중국 지난시 대표단이 수원시와 자매결연 30주년을 기념해 수원시를 방문했다.

리우창 지난시 당서기를 비롯한 12명의 지난시 대표단은 24일 수원시청에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접견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시는 코로나19가 확산됐던 지난 2020년 수원시에 수술용 마스크 3만 매를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양 도시 교류공무원 파견연수 사업'이 3년 만에 재개돼 지난달부터 지난시 공무원이 수원시에서 행정연수를 하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시 공무원에게 한국어 연수, 희망부서 순환 근무, 국내 문화탐방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 상반기 통장 역량강화 교육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2023 상반기 통장 역량강화 교육'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수원시가 24일 시청 대강당에서 개최한 통장 역량강화 교육에는 관내 통장 350여 명(동별 7~8명)이 참석했다. 이재준 시장은 '시정 철학과 비전 공유'를 주제로 수원시의 강점, 약점, 과제를 소개하고 통장협의회의 역할을 설명했다. 이재준 시장은 "행정의 동반자로, 마을의 구석구석을 살피는 지역 활동가·새빛 돌보미로, 마을리더의 역할을 잘 수행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화산지하차도 종합대책 수립

수원시가 상습 침수지역인 '화산지하차도 침수 대비 단기 집중 종합대책 수립 회의'를 열고, 침수 대비 단기 집중 종합대책과 장·단기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이장환 안전교통국장, 관련 부서·팔달구 안전건설과·화서문지구대·수원남부소방서·관련 업체(㈜케이티앤지 등 6개 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장·단기 침수대책 수립, 단계별 대응 매뉴얼 검토, 민·관 협력체계 및 비상연락망 구축, 노후 배수펌프 교체 및 배수 설비 성능 개량 , 관로 준설 및 토사·쓰레기 청소, 화산지하차도 연장공사에 따른 펌프 및 집수정 개선, 영화배수 분구 우수 배제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 수립 및 침수해소 시뮬레이션 모델구축 등에 대해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수원시가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설명회'를 열었다.

시는 설명회에서 주민참여예산제를 소개하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접수창구를 운영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를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제도다. 수원시는 5월 31일까지 2024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수원시 홈페이지 '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에서 신청하거나 시·구·동 민원실 창구에서 사업제안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외국인주민 고향사진전 개최

수원시가 오는 29일까지 시청본관 1층 로비에서 외국인주민 고향사진전 '나의 살던 고향'을 연다.

사진전에는 각국의 역사유적지, 랜드마크 건축물, 몽골 초원의 무지개, 인도 록탁 호수 등 자연풍경을 담은 사진과, 이주민들의 가족사진 30점이 전시됐다. 수원시는 관내 외국인지원기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4월 한 달 동안 사진을 공모했고, 10개국 주민으로부터 사진 122점을 받고 30점을 선정했다.

'한일대학생 온라인 교류' 참가자 모집

수원시국제교류센터는 '한일대학생 온라인교류'에 참가자를 6월 8일까지 모집한다.

한일대학생 온라인 교류는 수원시와 일본의 대학생들이 온라인회의 플랫폼을 활용해 언어·문화 교류를 하며 다양한 주제로 의견을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 대학생 12명과 나고야외국어대학교 학생 10명 등 22명이 6월부터 8월까지 'AI 시대, 우리의 현재와 미래는?'·'대학생이 바라보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 해결 방안' 등 공통주제와 자유주제로 3회에 걸쳐 토론한다. 8월에 토론 결과를 발표한다. 수원에 거주하거나 수원에 있는 대학에 다니는 학생으로 일본어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