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5.25 14:40

"민주당, '여론 눈치·이재명 대표의 상황' 같이 보려다 보니 논리적 패착에 빠져"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24일 민주당사 당원존에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24일 민주당사 당원존에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버티는 한 민주당 쇄신은 어렵다"며 "(결국) 파국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고 쏘아붙였다.

김 전 최고위원은 24일 오후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민주당은 지금 '삼국시대'다. 조국, 남국 그리고 파국이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아무리 쇄신의 목소리를 내고 쇄신의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 드리려고 해도 결과적으로 이재명 대표가 버티고 있기 때문에 (파국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돈봉투 의혹과 관련된) 윤관석, 이성만 의원이 자진탈당할 당시에 이재명 대표와 만난 뒤 했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그 사이에 체포영장에 대해 (윤· 이 의원이) 당 대표와 어떤 이야기들이 오고 가지 않았을까. 두 의원들이 신변 보호를 요청했지 않았을까 추측도 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결과적으로 민주당이 지금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굉장히 어려운 상황일 것 같다. 여론 눈치도 봐야하고 이재명 대표의 상황과 잣대도 같이 가야 된다"며 "그러다보니 지금 논리적인 패착에 빠지고 있는 것 같아서 더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비꼬았다.

김 전 최고위원은 또 "민주당 내에서 이재명 대표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분출될 것이며 혁신위 이야기도 그러한 기조에서 나오는 것 같다"며 "이재명 대표 입장에선 본인의 의중을 헤아려줄 수 있는 분을 혁신위원장으로 모시고 싶어 할 것이고 국민 입장에선 혁신적인 이미지를 가진 분이 오셔야 되는데 그런 분이 과연 있을까"라고 의문을 표했다. 

더불어 "저는 굉장히 안타까운 마음이 있다"며 "민주당이 혁신을 하고 잘 돼야 국민의힘도 잘 되고 같이 경쟁을 하는데, 자칫 민주당이 잘못됨으로의 쏠림 현상, 계속 이런 현상들이 발생하면 결과적으로 정치권 전체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까"라고 에둘러 말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야당 주도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된 것에 대해선 "불과 며칠 전에 김남국 무소속 의원을 윤리 특위에 안건을 상정할 때 그 당시 야당의 의원이 '그동안의 안건이 회부되는 것은 여야 간사간의 합의가 관행이었다'고 말씀하셨다"며 "본인들이 유리할 때는 그런 말씀을 하시더니 이번에 노란봉투법 관련해서는 여야 간사 간의 합의 없이 그냥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