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5.26 14:05

김영진·이원욱·고용진·설훈·김병욱 등 거론…시사저널 "불리한 보도 중지시키려는 압박 행위"

설훈 민주당 의원. (사진=설훈 의원 페이스북 캡처)
설훈 민주당 의원. (사진=설훈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지원했다는 내용이 담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노트에 실명이 언급된 의원들이 26일 일제히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예고했다. 

앞서 시사저널은 단독 입수한 이른바 '이정근 노트'에 김영진·이원욱·고용진·설훈·김병욱 등의 민주당 의원들의 실명이 거론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실명이 거론된 민주당 의원들은 문자 공지 등을 통해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진 의원은 이날 오전 문자 공지를 통해 "시사저널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바로 정정 보도하지 않을 시 법적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원욱 의원 역시 "시사저널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소설적 상상력이라고 부르기에도 부족한 황당한 내용"이라며 "충분히 소명했음에도 보도한 것에 대해 개탄한다. 즉시 정정 보도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고용진 의원은 "시사저널의 보도는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충분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보도를 강행한 데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하고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임을 알린다"고 피력했다. 

특히 설훈 의원은 "시사저널의 삼류 소설 같은 보도는 도저히 참을 수 없다"며 "'이정근한테 들은 얘기로 지인이란 사람이 작성했다'는 카더라 내용을 마치 사실인 듯 보도한 시사저널에 용서할 수 없는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정보도와 사과문 게재를 정식 요구한다"며 "허위 보도로 인한 명예훼손에 대해서는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설 의원은 앞서 지난 24일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 한 언론사 기자로부터 어처구니없는 문자 한 통을 받았다"며 "언론사가 입수한 일명 '이정근 노트 문건'에 저 설훈이 이정근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는 것이다. 이 언론사는 사실 확인도 되지 않은 '카더라' 보도를 준비 중이라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설 의원은 "지금부터 이정근과 관련된 모든 내용에 제 이름이 오르내린다면 저 설훈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거짓 선동, 명예훼손 등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절대 유야무야 넘어가지 않을 것이다. 40년 정치 인생을 모독한 이 허위 사실과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죄를 물을 것"이라고 했다.

당도 나섰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시사저널의 의혹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당에서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부총장은 청탁을 명목으로 10억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해 9월 구속됐다. 아울러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캠프에서 돈 봉투를 전달하는 데 관여한 혐의도 받고 있다.

한편, 시사저널은 26일 기사에서 "해당 의원들은 자신과 관련된 내용을 부인하거나 반박했다"며 "특히 설 의원은 취재 과정에서 시사저널이 반론을 요청하자 기사가 나가지 않은 상태인데도 5월 24일 기자회견을 선제적으로 열어 '허위조작으로 정치공작을 펼쳐 절 죽이려는 자의 배후가 누구냐. 누가 장난질을 하고 있나. 허위사실 유포로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사상과 표현의 자유 공간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상당한 근거를 갖고 진행되는 언론사의 공익적 취재를 헌법적 권력을 행사하는 국회의원이 이를 사전 공개하고 비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는 반론권 행사를 넘어 일반적인 언론활동을 방해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보도를 중지시키려는 압박 행위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동안 시사저널이 이정근 노트를 바탕으로 수차례 보도한 기사들은 노웅래 의원 등의 사례에서 보듯 신뢰도와 공익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판명됐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시사저널은 이정근 노트에 등장하는 실명 의원들과 관련한 내용을 지금까지처럼 정당한 취재 절차와 원칙에 따라 기사화하지 않을 이유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