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06.02 14:01
남양주시의 발달장애 가정 방문 및 상담 모습.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의 발달장애 가정 방문 및 상담 모습. (사진제공=남양주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남양주시 발달장애인 가구들은 부득이한 사정으로 장애인을 직접 돌보지 못할 경우 돌봄시설보다 주변 지인 및 친척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제적 어려움에 따라, 장애인 정책 중 소득보장을 가장 선호했다.

남양주는 지역 내 발달장애인 613가구에 대한 민·관 합동 실태 조사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며 향후 조사결과를 반영한 장애인 지원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실태조사에서 입원·경조사 등으로 인해 주 돌봄자가 없을 경우 대책을 묻는 질문에 31.8%는 지인·친척들의 도움을 받는다고 답변했다. 반면 돌봄기관 활용은 4.0%에 그쳐 큰 차이를 보였다.

심지어 장애인을 혼자 두는 경우도 28.1%를 차지했으며, 최중증 장애인 가족의 경우 “남의 손을 못 믿어 내 삶의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온전히 장애인 돌봄을 위해 쓴다”는 응답자도 다수였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주 돌봄자는 경제적인 어려움(36.7%), 신체건강 문제(15.0%), 정신건강 문제(13.8%), 개인시간 부재(13.8%) 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필요한 정책은 소득보장(52.0%), 돌봄서비스 확대(9.0%), 고용보장(7.5%), 기타 긴급 돌봄 활성화 등으로 나타났다.

돌봄시설을 이용 중인 서비스는 활동 지원(45.6%), 활동 서비스(15.5%), 발달 재활 바우처(15.0%) 순으로 나타났다. 미이용 사유는 가족 돌봄, 취업, 본인 거부, 문제 행동 발생 등으로 응답했다.

시는 이번 실태 조사로 확인된 돌봄 사각지대의 위기 가정에 대해서는 읍·면·동 통합 사례 관리 및 장애인 전담 민관 협의체와의 협력을 통해 사례 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실태 조사 결과를 기초 자료로 삼아 발달장애인과 그 가정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