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6.05 14:00

신흥 시장에 수출 개척단 파견·해외 거점 신설 등으로 "디지털로 수출위기 극복"

(사진제공=과기정통부)
(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형 SW(SaaS)와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신SW와 AI 반도체, 5G 네트워크 등 ICT 장비 와 부품, 디지털 전환 및 플랫폼정부를 통해 창출한 우수 성과 등 7개 분야를 수출 유망 품목으로 선정, 적극 육성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5일 서비스산업발전TF에서 '디지털 분야 해외진출 및 수출 활성화 전략'을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디지털을 중심으로 최근의 수출 부진을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했다.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AI)의 확산,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수출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실천 과제를 담았다.

정부는 먼저 초거대 AI 플랫폼, K-콘텐츠,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그동안 축적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형 SW,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SW·ICT서비스와 AI 반도체, 5G 네트워크 등 ICT 장비·부품, 그리고 디지털 전환 및 플랫폼정부를 통해 창출된 우수 성과 등을 수출 유망 품목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서비스는 기획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한 서비스 개발 및 해외 사업화를 지원하고, 내년부터 국산 인공지능의 해외 확산을 위해 해외구매자 수요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돕는 글로벌 바우처를 신설할 계획이다. 국내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 기업의 해외 진출 촉진을 위해 내년 해외 진출형 콘텐츠 제작지원시 제작금액을 확대하고, OTT플랫폼-콘텐츠-디바이스(스마트TV) 등 동반 진출을 확대하는 한편 글로벌 콘텐츠 마켓 참가, 글로벌 펀드 조성 및 국제 OTT 페스티펄 개최 등을 통한 판로개척 및 투자유치도 돕는다.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에 진출 가능성이 높은 혁신기업들을 발굴하여 컨설팅․사업화를 지원하고, 해외 신도시·신공항 프로젝트 수주에 참여하는 메타버스 기업의 현지화 개발비도 지원한다. 블록체인 분야도 NFT 등에서 국제표준화 참여, 해외 현지 사업화에 대한 기술 검증, 컨설팅, 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 디지털 전환 및 대규모 인프라 투자(네옴시티 등)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청년인구 비율이 높아 디지털 시장이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동, 아세안, 중남미 등 신흥 시장을 적극 개척함으로써 우리의 수출 저변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과 디지털 분야 고위급 면담 등을 추진해 디지털 기업간 투자 및 공동사업 협력 기반을 구축할 뿐 아니라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을 사우디와 UAE에 10월경 파견해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 프로젝트, UAE 국부펀드 투자 등 우리 기업들이 중동의 다양한 디지털 비즈니스 수주 기회를 확보할 수 있게 지원한다.

중동진출 거점으로 UAE에 IT지원센터 신설을 내년에 추진하고 현지 대기업이 무상 제공하는 사무인프라 등을 활용한 민간 거점도 추가할 계획이다.

'한-아세안 협력기금'과 디지털 수출개척단 파견 등을 활용해 동남아 시장을 개척한다.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에 디지털 수출개척단을 이달중 파견해 국내 디지털 기업의 수출을 지원할 뿐 아니라 국내 의료AI 기업의 해외진출 기반조성을 위해 동남아 국가와 현지병원 교차 검증, 인허가 등 협력 사업도 추진한다.

ODA, 개발은행 협력 사업 등을 활용해 중남미 시장 진출 기반도 마련한다. 지난 2017년 중단된 '한-중남미 ICT 장관 포럼'을 복원하고, 과학기술-ICT 공동위원회 및 중남미 외교단 간담회 등을 활용해 중남미 수출 협력 기반을 강화한다. 브라질, 멕시코, 콜롬비아는 해외 전시회와 수출상담회을 통한 정보제공과 기술협력을 지원하고, 코스타리카와 파라과이, 페루 등은 ODA를 활용해 우호적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등 국가별 시장 및 디지털 전환 여건에 따라 차별화한 진출 전략을 구사한다.

이어 새로운 수출동력인 디지털 혁신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여 수출시장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체계를 강화하는 등 전략적 대응을 강화할 예정이다.

국내 디지털 혁신기업에 실리콘밸리 등 글로벌 엑셀러레이터의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고, 국내 글로벌 엑셀러레이터간 협력프로그램을 통한 국내 창업 생태계의 창업과 보육 역량 강화도 추진한다. 

'장·차관 현장 간담회'와 'ICT 수출동향협의회' 등을 통해 디지털 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현장 소통을 강화하고 애로사항을 적시에 해소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디지털 혁신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인증, 스케일업 R&D, 대출, 무역보험 등 수출 기반을 강화한다. 혁신 제품·서비스가 규제에 막히지 않고 신속히 출시돼 글로벌 레퍼런스를 선점할 수 있도록 국내외 인증 확보를 돕는 범부처 원스톱 지원체계를 지난 3월 구축했다. 기존 우수 연구개발 성과 수출 촉진을 위해 해외시장 수요에 기반한 기술 검증과 전환, 고도화를 지원하는 스케일업 연구개발과제를 신설하는 한편 디지털 신산업 분야 정책금융(약 7000억원)을 활용해 유망 수출기업에 대출 우대상품을 제공하며 무역보험공사와 협력해 미래 유니콘 선정기업, SW고성장클럽 등 우수 디지털 기업에 대한 무역보험 우대 지원도 추진한다.

온·오프라인을 활용해 디지털 혁신기업에게 시·공간 제약없는 홍보 및 전시를 지원한다. 제페토, 이프랜드 등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에 상설 전시관을 오는 9월께 구축해 디지털 혁신기업 제품에 대한 글로벌 전시 및 홍보 기회를 확대한다. 온·오프라인 전시회(월드IT쇼 등)를 통한 해외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전시회 상담이 성과 창출로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해외 진출 프로그램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