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6.07 12:31

수원 광교산로 자전거전용차로 태양광 도로표지병 설치·구내 식당 매달 한 차례 '채식급식의 날' 운영·기억공간 '잇-다'서 여성작가 4명 릴레이 전시

수원시 카드사용 빅데이터포털 현황(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 카드사용 빅데이터포털 현황(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평가’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각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재정 인센티브로 총 8000만원을 확보했다.

수원시는 2019년부터 4년 연속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행정안전부는 2018년부터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전국 570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의 관리체계·개발·활용·품질 등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상위 24개 기관에 재정인센티브 4000만원을 수여한다.

2021년 시작된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는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경찰 음주단속 현장서 체납차량 합동 단속

수원시는 관내 경찰서와 협업해 경찰이 음주단속을 할 때 체납차량을 합동 단속한다.

경찰이 음주 단속을 할 때 수원시는 지방세 체납액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휴대용 영치 단말기를 이용해 자동차세·자동차 관련 과태료 체납 차량을 현장에서 적발한다.

2022년에 이어 지난 5월 30일 수원남부경찰서와 영통구 매탄동 일원에서 올해 첫 합동단속을 실시해 체납차량 2대, 체납 10건을 적발했다. 6월 권선구(수원서부경찰서), 9월 팔달구(수원남부경찰서), 10월 장안구(수원중부경찰서)에서 합동 단속을 할 예정이다.

수원시 징수과, 각 구청 세무과,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관리과 직원들로 구성된 단속반은 자동차세 2회 이상 체납차량, 자동차 관련 과태료 30만 원 이상 체납차량과 대포차량을 단속한다.

음주 검문 차량의 체납 내역을 조회한 후 체납 차량을 적발하면 현장에서 체납액 납부를 촉구하고, 납부 방법을 안내한다. 납부를 거부하는 체납자에게는 “번호판이 영치될 수 있다”고 안내해 체납액을 수납하고, 체납액 분납 계획을 제시할 것을 요구한다.

대포차를 적발하면 차량은 강제 견인 후 공매를 진행해 차량에 대한 낙찰대금으로 체납세액을 충당한다.

투자유치심의위원회 위촉식

수원시는 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투자유치심의위원회’ 위촉식을 열고,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조청식 제1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투자유치심의위원회는 당연직 위원(공직자) 4명과 수원시의회 의원, 경제·투자·금융 전문가, 변호사, 대학교수, 세무사 등 위촉직 위원 9명 등 13명으로 구성된다.

2011년 구성된 수원시 투자유치심의위원회는 ▲투자유치 기본계획 ▲중요시책, 지원 대상 지원사항 ▲투자유치사업 공모사업자 선정, 투자유치기업 지정 ▲투자유치 포상금 지급 사항 등을 심의한다.

수원 광교산로 자전거전용차로 태양광 도로표지병 설치

수원시가 시민들이 야간에도 안전하게 자전거 등 이동 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상광교동 광교산로 일원 자전거전용차로에 태양광 도로표지병을 설치했다.

수원시는 지난 4월 27일 시작한 ‘PM(개인형 이동 수단)&자전거도로 안전 개선공사’를 최근 완료했다.

반딧불이 화장실에서 상광교동 노인회관에 이르는 자전거전용차로 3.7㎞에 태양광 도로표지병 861개를 설치했다. 사업비 9500만원을 투입했다.

광교산로 자전거전용차로는 야간 이용자가 많지만, 도로표지병이 없어 안전사고 위험이 있었다. 야간에 눈에 잘 띄는 태양광 도로표지병이 있으면 차로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이용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야간 경관 개선 효과도 있다.

태양광 도로표지병은 전기 대신 태양광을 주전력으로 사용하는 친환경 시설물로 탄소중립에도 도움이 된다.

구내 식당 매달 한 차례 '채식급식의 날' 운영

수원시가 6월부터 매달 한 차례 시청 구내식당에서 ‘채식급식의 날’을 운영한다.

수원시는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동참하기 위해 환경의 날(6월 5일)을 시작으로 매달 채식급식의 날을 운영하기로 했다. 계란·생선은 허용하는 ‘페스코(pesco) 채식’이다.

첫 채식급식의 날인 5일 식단은 차조밥, 미역국, 참치김치볶음, 찐두부, 가지나물, 무말랭이무침이었다. 밥·반찬을 남기지 않은 직원에게는 간식(약과)을 선물하는 ‘잔반제로 이벤트’도 열었다.

공장식 축산업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4.5%를 차지한다. 채식을 늘리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어 ‘탄소중립’에 도움이 된다.

기억공간 '잇-다'서 여성작가 4명 릴레이 전시

수원시 시민문화공간 기억공간 ‘잇-다’에서 이달 30일까지 여성작가 4명의 릴레이 전시 ‘밀푀유’가 열린다.

여성 작가 4명의 시선으로 기억공간 ‘잇-다’에 겹겹이 쌓인 수많은 시간과 기억의 역사를 어루만지는 작품이 전시된다.

강달례(6월 9일까지)·김경미(6월 9~16일)·한혜령(6월 16~23일)·구진아(6월 23~30일) 작가의 전시가 이어진다.

6월 9일과 23일 오후 2시에는 ‘수원을 그리다’를 주제로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4명의 여성작가와 함께 아크릴 물감 등을 이용한 수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캔버스에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