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6.08 10:14

2023년 집중안전점검 어려운 곳에 드론 활용·인문 강의 '새빛 평생학습 아카데미' 운영

수원시, LH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 LH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재)환경조경발전재단과 협력해 시민참여 정원을 조성한다.

수원시와 LH, (재)환경조경발전재단은 지난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시민참여 정원 조성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원시의 시민참여 정원조성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사업 대상지를 제공하고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시민들의 참여와 행정적인 지원을 한다. LH는 사업을 총괄하며 재원을 부담하고, (재)환경조경발전재단은 사업을 주관·운영한다.

먼저 6월 9일 율전초등학교에 231㎡ 규모의 손바닥정원을 학생들과 함께 조성하고, 9월에는 화서문관광안내소 옆 화서사랑채 인근에 130㎡ 넓이 손바닥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2025년 10월까지 수원당수 공공주택지구에 1270㎡ 규모의 시민정원을 만들 예정이다.

모바일 시민참여 플랫폼 '새빛톡톡' 완료보고회

수원시는 지난 7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모바일 시민참여 플랫폼 ‘새빛톡톡’ 완료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시스템 구축 용역을 담당한 ㈜이노디스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수원시는 지난 2월 모바일 시민참여 플랫폼 구축 용역을 시작해 최근 완료했다.

수원시가 지난 6월 1일 시범운영을 시작한 ‘새빛톡톡’은 모바일 시민참여 플랫폼이다. 한 달간 시범운영을 거쳐 7월 1일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다.

새빛톡톡은 제안토론, 설문·투표, 신청접수, 수원새빛돌봄 등 메뉴로 이뤄져 있다. 새빛톡톡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새빛톡톡’을 검색해 설치할 수 있다. 

◆휴먼콜센터 시스템 '알뜰 개편'

수원시가 휴먼콜센터 개소 후 11년 이상 사용한 노후화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해 8일 신규시스템 운용을 시작했다.

수원시는 2012년 4월 휴먼콜센터를 개소할 때 설치했던 시스템을 기간통신사업자 제공 서비스로 전환해 예산을 6억 원 이상 절감했다.

기존 시스템은 11년이 지나면서 노후화와 설비제품 단종 등으로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올해 연말 개통할 차세대 지방세시스템에 연계가 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 시스템을 전면 교체하려면 6억 원 이상 필요한데,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수원시는 예산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면서 시스템을 개편할 방법을 고민했고, 기간통신사업자의 ‘커스텀 콜센터 솔루션’을 활용해 상담 시스템을 전면 개편했다.

신규 시스템 설치예산 편성 없이 시스템 유지관리 용역을 조기 종료해 절감한 예산으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해 6억 원이 넘는 신규시스템 설치 비용을 절약했다.

2023년 집중안전점검 어려운 곳에 드론 활용

수원시가 ‘2023년 집중안전점검’에 드론을 활용해 육안으로 점검하기 어렵거나 접근이 힘든 곳을 정밀 점검했다.

지난 7일 서둔동 공동주택 공사장(서둔동 213-10번지), 8일 원천저수지·댐, 신대저수지·댐을 드론으로 점검했다. 공동주택 공사장은 흙막이 적정성 여부·타워크레인 연결부위 탈락 여부 등을, 원천·신대저수지(댐)는 제방 유실 여부, 댐 주요 구조부 균열·손상 여부 등을 점검했다.

이날 점검에는 이장환 수원시 안전교통국장, 담당 부서장, 스마트도시과 관계자, 건축·토목 분야 외부 전문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지난 4월 17일 시작된 ‘2023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은 6월 16일까지 재난·사고 발생 우려 시설 128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성,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한다. 수원시 안전정책과가 점검을 총괄하고,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민관합동점검을 한다.

인문·교양 강의 '새빛 평생학습 아카데미' 운영

수원시가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인문·교양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2023 새빛 평생학습 아카데미’를 연다.

새빛 평생학습 아카데미는 역사, 철학, 문학, 문화예술, 건강, 경제 등 인문·교양 분야 전문가가 시민에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강연이다.

오는 13일 오전 10시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 아트홀에서 열리는 제1회 강연의 강사는 가수 션이다. 션은 ‘지금이 선물이다’를 주제로 삶의 이야기와 경험담을 들려줄 예정이다.

수원시는 13일 강연을 시작으로 10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강연을 운영할 계획이다. 강의는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며, 비대면 강의는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 ‘SUWON·수원’에 게재 후 일주일간 공개된다.

수원시는 유튜브 강연을 시청한 뒤 후기를 작성하거나 댓글에 참여한 시민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