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08 15:05

선관위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5년간 주말 53건, 997만원 사용

(사진=중앙선관위 페이스북 캡처)
(사진=중앙선관위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고위 간부들이 주말에도 호텔, 식당 등에서 빈번하게 업무추진비를 사용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선관위의 운영 투명성에 대한 비판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실이 입수한 '선관위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에 따르면, 선관위 상임위원, 사무총장 등 선관위의 고위 간부들은 2018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주말에 약 997만원(53건)의 업무추진비를 쓴 것으로 집계됐다. 

선관위는 앞서 지난해 대통령 선거 사전 투표 당시 '소쿠리 투표 논란'과 '아들 특채' 논란으로 물러난 김세환 전 사무총장은 2018년 5월 기획조정실장 재직 당시 주말에 두 차례에 걸쳐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공명선거추진 활동비' 명목으로 66만원을 사용했다. 

전임 김대년 전 사무총장도 2018년 6월 주말 서울의 한 호텔에서 '정치관계법 제도 개선 의견 수렴 업무협의' 명목으로 45만원을 썼다.

'현대판 음서제'라는 비판을 받는 선관위 직원 자녀들의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선관위는 감사원 감사를 받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헌법상 독립기관인 선관위의 중립성이 침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런 표면적 이유보다는 또 다른 의혹을 감추기 위해  감사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도 보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업무추진비를 방만하게 사용했다는 지적이 나옴에 따라 선관위의 감사 거부 명분이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세간의 반응도 좋지 않다. 선관위가 업무추진비를 주말에 호텔이나 식당 등에서 사용한 것에 대해 일부 네티즌은 주요 커뮤니티 등을 통해 선관위를 비판하는 모습이다.

한 네티즌은 "선관위 사무실에서 회의를 통해 해야 할 일을 왜 호텔이나 식당에서 하나"라며 "값비싼 스테이크 정도는 썰어줘야 정치관계법 제도가 개선되는 거냐"라고 비꼬았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향긋한 스파게티와 파스타 먹으면서 와인잔 정도는 기울여 줘야 '공명선거추진 활동'이 되는 거냐"며 "이런 식의 선관위라면 이미 썩은 조직이니 청렴하고 능력 있는 선관위 직원을 새로 뽑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하기도 했다. 

한편 감사원은 이날 중앙선관위를 직접 찾아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지만, 선관위는 이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