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08 16:42

"낫·쇠파이프 휘두르며 저항…방치해야 하나"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반도체 국가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반도체 국가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국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 선언에 대해 대통령실은 "경사노위 유지를 위해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 원칙을 바꾸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노총의 경사노위 불참 선언 이후 해결책을 묻는 질문에 "엄정한 법집행, 노사법치, 노조회계투명성 등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 원칙은 불법적 시위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노총 시위 상황에 대해 언급하며 "6차선 중 4개 차선을 점거하고 고공 농성을 벌이다 경찰이 이틀 간 내려와달라고 요청하는데도 내려오지 않아 올라갔다. 그러자 정글도를 휘두르며 저항하고, 방패를 가지고 가자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저항한다. 이를 방치하는 것이 옳은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그렇게 못 한다. 불법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을 한 것"이라며 "그걸 이유로 대화를 하지 못하겠다는데 어떤 국민이 그런 태도를 이해할 수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31일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을 체포 과정에서 과잉 진압이 있었다"며 전날 대통령 직속 노사정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 불참을 선언했다.

이에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8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계를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철저히 배제하는 정부를 향해 대화를 구걸하지 않겠다"며 "정권 심판 투쟁은 끈질기고 집요하게 전개될 것이다. 반드시 끝장을 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