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6.09 15:24

기념사업회, '정권 퇴진' 행사 후원명단 포함 논란…특별감사 예정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022년 6월 10일 서울 중구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에서 열린 제35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022년 6월 10일 서울 중구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에서 열린 제35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1987년 전국에서 일어난 6·10민주항쟁을 기념하는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이 10일 오전 10시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열린다.

6·10민주항쟁 기념식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주관하는 행사였지만, 정부는 전격 불참을 결정했다. 행안부가 주최자에서 빠지기로 한 것이다. 이번 기념식에는 한창섭 차관(행안부 장관 직무 대행)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지난해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자리했다.

정부의 불참 결정은 지난 8일 '대통령 퇴진' 문구가 포함된 범국민추모제 지면광고에 행안부 산하 공공기관인 기념사업회가 후원 명단에 올라간데 따른 것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행안부 산하 공공기관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정부에 대한 공격을 일삼는 특정 시민단체 세력을 후원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불참 배경을 설명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기념사업회는 9일 "해당 행사는 '민주화운동정신계승 국내·외 협력사업'으로 공모에 선정하면서 사업 지원내역을 '행사 무대설치비'에 한정한 바 있으나, 해당 단체는 기념사업회와 협의 없이 당초 사업 내용과 달리 대통령 퇴진 요구 등의 정치적 내용을 포함해 사업을 추진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사업회는 '민주화운동정신계승 국내·외 협력사업 관리지침'에 따라 해당 단체에 공모 선정 취소를 지난 8일 통보했고, 지원금도 집행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향후 3년간 해당 단체에 대한 지원도 배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행안부는 기념사업회에 대한 특별감사를 다음 주부터 진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