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6.11 14:18

영양·봉화에 1.5GW 3조 규모 양수발전소 유치 총력 지원

경북도청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경북도청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는 지난 1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2~2036년)'에 신규 양수발전소 1.75GW가 반영됨에 따라 영양과 봉화 2개소에 1.5GW, 건설비 3조원 규모의 양수발전소 유치에 총력 지원하고 있다.

11일 경북도에 따르면 영양군은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일월면 일대에 1GW 2조원 규모, 봉화군은 한국중부발전에서 소천면 일대 0.5GW 1조원 규모로 산자부의 양수발전소 유치 공모신청을 준비 중이다.

6월 중 산자부에서 신규 양수발전소 사업자 선정 관련 공고를 하면 올 하반기 중 선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양수발전소는 원전 및 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하는 필수 공존 설비로 급부상하고 있는 발전원이다. 

앞서 올 초 한국수력원자력에서는 전국 양수발전 후보지를 사전조사하고 민간 입지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쳐 영양군을 최종후보지로 선정했다. 

한국중부발전에서도 봉화군과 양수발전소 조성 MOU를 체결하고 신규 양수발전소 공모신청을 준비 중이다.

이번 심사에 영양·봉화 양수발전소가 선정되면 경북에는 기존 청송·예천 2개소에 이어 12년 만에 3, 4번째 양수발전소를 유치하게 된다. 2개의 양수발전소가 유치되면 전국 양수발전소의 30%를 경북이 차지하는 양수발전소 1위 지역이 되고, 원전에 이어 대한민국 에너지대전환을 주도하는 지방시대를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양수발전소 유치를 통해 주변 지역과 연계한 경북의 대표적인 복합관광지로 새롭게 개발하고 연관 산업 육성 등으로 경북이 주도하는 확실한 지방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지자체에 지방소멸위기를 극복하고 지역사회에 새 희망을 주는 모범사례가 되도록 영양, 봉화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해 중앙정부 건의와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