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6.12 15:08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LOLO' 운영·서수원도서관 '메타버스' 참여자 모집·경증치매 어르신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사업'

수원특례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오는 14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디지털엠파이어Ⅱ(영통구 신동) 세미나실에서 ‘찾아가는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행사를 연다.

수원시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기업을 포함한 6개 업체가 현장 면접을 거쳐 15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케이지, 주식회사 프로닉스, ㈜이엠퍼스트, 머니컴퍼니테크㈜, ㈜일영랩, 경기도 수원교육지원청이 참여한다.

수원시는 전문컨설턴트의 취업상담,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현장 채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기업· 모집 분야는 '수원시 홈페이지→시정소식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구직자는 수원 일자리센터에 전화로 사전 예약하면 된다. 당일 방문해서 참여할 수도 있다.

'취업준비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 대상자 90여명 모집

수원시가 ‘2023년 취업준비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청카드 사업)’ 지원 대상자 90여 명을 이달 26일까지 모집한다.

‘청카드 사업’은 수원시가 구직 청년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중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청년에게는 30만 원이 충전된 ‘청카드’(청년교통카드)를 지급한다.

올해 12월 31일까지 버스·전철·기차를 탈 때 사용할 수 있다. 기차를 이용할 때는 매표소에서 직접 결제해야 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6월 12일) 기준 수원시에 주민등록된 만 19~34세(1988년 1월 1일~2004년 12월 31일 출생자)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이다. 중위소득 120% 이하인 가구의 세대원이어야 하며 취업을 계획하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도 신청할 수 있다. 2023년 기존 참여자는 신청할 수 없다.

이달 26일까지 ‘잡아바 어플라이’(경기도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에서 신청하면 된다.

선정 인원보다 신청자가 많으면 ▲청카드 사업 참여 횟수가 적거나 ▲수원시 거주기간이 길거나 ▲나이가 많거나 ▲신청일이 빠른 경우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 선정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7월 10일 카카오톡 메시지를 발송한다. 청카드는 7월 11~13일 점심시간(정오~오후 1시)을 제외하고 오전 10시~오후 5시 수원시청년지원센터(인계동)에서 배부한다.

상반기 착한가격업소 일제 정비

수원시가 물가 인상 억제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7월 7일까지 ‘착한가격업소’를 일제 정비한다.

착한가격업소는 지역 평균 물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업소다. 청결·위생, 품질,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행정안전부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물가안정업소다.

외식업, 개인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주요 취급 품목 가격, 가격 인하·동결 여부, 청결도·위생 관리, 옥외 가격표시제 등 정책 이행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정한다.

일제 정비 기간에 기존 착한가격업소 47개소는 적격 여부를 확인한 후 재지정한다.

6월 16일까지 신규 착한가격업소를 모집한다. 사업자등록증, 신청서를 준비해 수원시 지역경제과나 각 구 경제교통과로 방문·우편(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된 업소에는 착한가격업소 인증 표찰과 업소별 맞춤형 필요물품, 종량제 봉투 등을 제공한다.

아동·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LOLO' 운영

수원시 장안구보건소와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아동·청소년 대상 인터넷중독 예방 프로그램인 ‘2023년 디지털 건강학교 LOLO’를 12월까지 운영한다.

‘LOLO’는 ‘인터넷상에서 Log off(로그 오프), 건강한 삶 Life On(라이프 온)’이라는 뜻으로 아동·청소년이 PC·스마트 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 시작돼 올해로 6년째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건강학교 LOLO’는 지난 3월부터 황곡초등학교 등 5개 초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 건강학교 LOLO는 ▲전교생 대상 디지털 건강사용, 과몰입 예방 교육 ▲과몰입사용군 아동 대상 5회기 단기 개입 프로그램 ▲학부모·교사 대상 디지털 건강 사용을 위한 자녀 지도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전문 강사와 수원 지역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강의한다.

서수원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코딩, 메타버스' 참여자 모집

수원시 서수원도서관이 ‘이야기가 있는 코딩, 메타버스2’에 참여할 학생을 12일부터 모집한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관하는 ‘이야기가 있는 코딩’은 독서와 소프트웨어 융합 프로그램을 연계해 지역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관련 교육을 하는, 디지털 융복합 인재 양성 사업이다.

안은정 유한책임 플레이코딩 소속 코딩 전문 강사가 7월 8일부터 26일까지 매주 토요일(오전 10시~11시 50분) 4회에 걸쳐 교육한다.

사서와 함께 주제 도서를 읽고 ▲인터페이스 학습(기본블록 사용법 익히기, 스토리꾸미기, 주인공 아바타 만들기) ▲코딩 작업-기초(동작‧형태 블록 활용해 프로젝트 완성, 휴대전화를 통해 AR 확인) ▲스토리보드 작성 후 월드 꾸미기, 오브젝트 만들기 ▲코딩 작업-심화(애니메이션, 게임 요소를 추가해 프로젝트 완성) 등을 배운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6학년 10명을 모집한다. 서수원도서관 홈페이지 ‘통합예약/신청→독서문화프로그램’ 게시판이나 수원시도서관 모바일앱에서 수강 신청할 수 있다.

경증치매 어르신 대상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사업' 운영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경증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지원사업’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4월 시작된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팔달구 치매안심센터와 영통구 치매안심센터 내 텃밭과 교육 공간에서 이뤄진다. 11월까지 15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각 치매안심센터에서 어르신 20명이 참여하고 있다.

텃밭 가꾸기, 수확물 이웃 나눔, 생활 원예 등 인지 능력을 높이고,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치유농업’은 농업·농촌 자원 또는 관련 활동으로 국민의 신체·정서·심리·인지·사회의 건강을 꾀하는 활동과 산업을 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