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6.12 18:29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12일 금융권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 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갔다. 국민은행은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모바일 화상상담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토스뱅크는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디지털 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광주은행은 연말까지 비대면 신규 이벤트 '또만나요 CU Again'를 진행한다. 기업은행은 오는 7월 31일까지 퇴직연금 확정기여형(DC형) 및 개인형퇴직연금(IRP) 가입자를 대상으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에 대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진제공=국민은행)
(사진제공=국민은행)

◆국민은행 '모바일 화상상담 서비스' 고도화

국민은행은 '모바일 화상상담 서비스'의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모바일 화상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대면 채널 수준의 상담 및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영업점 업무시간보다 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자산관리, 대출상담 등 대면 상담 요구가 많은 금융서비스에서 고객 접점을 확대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고도화를 통해 기존에 국민은행에 거래가 없던 고객도 화상상담을 통한 상품 가입 및 원스탑 금융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업무 범위도 확대되어 지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가계대출을 포함한 대부분의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또 여권,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 거래 가능한 신분증 종류가 추가됐고 고객 중심의 UI·UX적용을 통해 고객의 사용 편의성도 확대됐다.

홍민택(오른쪽) 토스뱅크 대표와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이 12일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비대면·디지털 금융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토스뱅크)
홍민택(오른쪽) 토스뱅크 대표와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이 12일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비대면·디지털 금융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토스뱅크)

◆토스뱅크, 신용보증기금과 '비대면·디지털 금융 활성화' MOU

토스뱅크는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디지털 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개인사업자, 소상공인의 재도약을 위한 금융지원 활성화와 정부의 디지털 혁신금융 생태계 조성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토스뱅크와 신보는 '상거래 신용지수 연계보증', '이커머스 사업자 보증', '이지원(Easy-One) 보증' 등 비대면 보증대출 상품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개인사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데이터 및 디지털 기반 보증서비스를 위한 협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양사는 비대면 보증 시스템과 비대면 채널을 연계해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 고객들이 모바일로 보증 및 대출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등 디지털 금융 부문 교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사진제공=광주은행)
(사진제공=광주은행)

◆광주은행, CU와 비대면 신규 이벤트

광주은행은 연말까지 비대면 신규 이벤트 '또만나요 CU Again'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비대면 채널을 통해 상품을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선착순 2000좌에 CU편의점 쿠폰 5000원권을 지급한다. 쿠폰은 대상 상품별 1매, 개인당 최대 총 6매까지이며 응모는 필수사항이다.

먼저 지난달 22일 기준으로 이벤트 상품 미보유 고객이 이벤트 기간 내 비대면 채널을 통해 이벤트 상품을 신규 가입 시 쿠폰을 지급한다. 대상 상품은 펀드, 개인IRP, 외화적금, 외화예금, 일임형ISA다.

또 비대면 채널을 통해 개설된 신용카드 보유 고객 중 지난해 5월 1일부터 올 5월 22일까지 기간동안 신용카드 사용 이력이 없고 이벤트 기간 내 1만원 이상 사용하면 쿠폰을 지급한다.

(사진제공=기업은행)
(사진제공=기업은행)

◆기업은행,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이벤트

기업은행은 지난 1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퇴직연금 확정기여형(DC형) 및 개인형퇴직연금(IRP) 가입자를 대상으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에 대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디폴트옵션이란 근로자가 운용하는 원리금 보장 상품의 만기가 되면 별도의 상품을 선택하지 않아도 사전에 내가 지정해놓은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적립금을 자동으로 운용하는 제도다.

이번 이벤트는 디폴트옵션 상품(초저위험 제외)을 기준금액 이상 매수한 고객 중 선착순 500명에게 ▲삼성 갤럭시북3 프로(1명) ▲Apple 에어팟 맥스(1명) ▲다이슨 디지털 슬림 청소기(1명) ▲스타벅스 기프티콘(497명) 등의 상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기업은행 홈페이지 또는 기업은행 스마트뱅킹 i-ONE뱅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