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13 12:09

피해자 지목된 이들 "'학교폭력 피해자'로 간주되는 게 너무 큰 스트레스…확산 원치 않아"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사진=이동관 특보 페이스북 캡처)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사진=이동관 특보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아들의 지난 2015년 학교폭력 논란이 더불어민주당에 의해 재소환되면서 폭로에 앞장 섰던 00고등학교 A교사의 폭로를 두고 정치권에선 갑론을박이 한창 진행 중이다.  

13일 이 특보와 당시 피해자들은 "약 10년 전 사건으로 '학폭 피해자'로 낙인찍혀 힘들어 하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A교사는 과거 전교조 참교육연구소장, 2016년 한겨레에 '이재명 지지 성명'을 했던 이력이 드러났다. 아울러 2021년에는 이재명 대선 캠프 경기도청교육정책 자문관을 지냈고, 2020년에는 민주당 강민정 의원의 보좌관으로 들어갔으나 민주당 출신의 박병석 의장이 정치적 중립을 이유로 보좌관 임용을 취소하자 법정 싸움을 벌인 전력이 있다.

학교폭력의 피해자로 지목된 이들은 당시 "자신이 쓴 기존 진술서에 '왜곡되고 과장'된 내용이 많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학교폭력 피해자로 간주되는 게 너무 큰 스트레스"라며 "본인을 피해자로 분류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A씨와 관련한 논란이 일자 "더 이상 자신들의 문제가 확산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이 같은 논란의 시작은 이 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내정' 소식이 알려지자 강득구 민주당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면서 불거졌다.

2015년 당시 학교폭력 논란이 확산되자 한 학생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선생님은 감사와 상관없이 학교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학교에 항의를 하라고 한다"며 "답답해서 교실을 뛰쳐나가고 싶었다"라고 말했다는 언론 보도가 현재까지 포털사이트에 남아 있다. 

이런 가운데, 이 특보의 아들 B씨에게 학교 폭력을 당한 것으로 지목됐던 C씨는 지난 11일 "약 10년 전 사건으로 '학폭 피해자'로 낙인찍혀 힘들어하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앞서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당시 사건 때와 마찬가지로 이 특보 자녀 관련 사건도 피해자들이 문제 제기를 원치 않았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 특보의 아들 관련 학교폭력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야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13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야권이 학폭 논란을 점화하는 데 성공했지만, 결국 '여권 흠집내기'라는 역풍이 불 것 같아 우려된다"고 했다.  

한편 이동관 특보 자녀의 학폭 논란 사건은 지난 2015년 서울교육청이 첫 고발을 한데 이어 불기소와 항고, 진정에 이어 재고발까지 수차례 이뤄졌으나 검찰은 사건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