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14 14:40

특가법상 배임·공무집행방해 적용…베지츠 전 대표도 피의자 적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경기 성남시 '정자동 호텔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이 사건 '피의자' 4명 중 한 명으로 적시했다. 검찰이 시행사 등에 대한 강제수사에 들어감에 따라 이 대표의 소환조사 여부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성남지청이 최근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아 지난 12일 집행한 정자동 호텔 의혹 관련 압수수색 영장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황모 전 베지츠 대표, 김모 전 베지츠 대표, 안모 전 경기주택도시공사(GH) 부사장이 피의자로 적시됐다. 이들에게 적용된 혐의는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 법률 위반(배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이다.

정자동 호텔 특혜 의혹은 베지츠가 지난 2015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시유지에 관광호텔을 지으면서 성남시로부터 용도변경, 대부료 감면 등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다.

분당 정자동 '더블 트리 바이 힐튼' 호텔. (사진=원성훈 기자)
분당 정자동 '더블 트리 바이 힐튼' 호텔. (사진=원성훈 기자)

베지츠는 지난 2014년 성남시에 호텔을 짓겠다고 제안했고, 성남시는 '수의계약 형태'로 베지츠 측에 사업권을 줬다. 이 대표는 당시 성남시장이었고, 황씨는 2016∼2019년까지 베지츠 대표이사이자 현재 실사주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베지츠 계열사인 유엠피의 대표이사도 역임했다.

김씨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베지츠 대표로 근무하며 논란이 된 2015년의 성남시-베지츠 간 공유재산대부계약을 맺은 당사자이기도 하다. 안씨는 2012년 성남시 산하 성남산업진흥원 이사, 2015∼2020년 유엠피 이사, 2019∼2022년 GH 부사장을 역임했다.

이번 수사는 지난 2월 보수성향 시민단체의 고발로 시작됐다. 이 대표는 피고발인 신분으로 입건됐다. 당시 고발장에는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비서관이 포함되지 않아, 이번 압수수색영장에서도 정 전 비서관의 이름은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성남시청과 서울 강남구 소재 베지츠종합개발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 검찰은 현재 압수 대상물에 대한 포렌식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