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06.18 17:12
광명시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시민감사관 22명과 시 감사담당관 합동으로 소화전 및 주변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시민감사관 22명과 시 감사담당관 합동으로 소화전 및 주변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광명시는 6월 한 달 화재 등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저해하는 소화전 및 주변 불법주정차 관리 실태를 특정감사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시민감사관 22명과 시 감사담당관 합동으로 소화전 및 주변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

현재 광명시 관내 소화전은 681개로 시에서 215개, 광명소방서에서 466개를 관리하고 있다. 시민감사관은 광명·철산·하안·소하 권역 등 4개 권역으로 나누어 현장을 점검한 결과 ▲주정차 금지 연석 및 표지판이 훼손돼 운전자와 보행자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경우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 불법주정차를 하고 있는 경우 ▲적치물 적재로 소화전을 가리고 있는 경우 등을 발견했다.

시는 개선이 필요한 곳에 대해 즉시 또는 단시일 내에 시정해 소화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특정감사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해 대형 참사를 예방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시민감사관과 함께 실효성 있는 감사행정으로 더욱 안전하고 청렴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감사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자 일반분야 35명, 전문분야 14명 등 49명의 시민감사관을 구성해 ▲시민들의 생활 불편 사항 제보 ▲지역사회 곳곳의 각종 불법·부당 행위 적발 ▲불합리한 제도·관행 개선 발굴 ▲부패방지·청렴정책 수립 과정 참여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