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6.20 17:00

서석영 경북도의원, 재해예방대책 미흡 집행부 강하게 질타

이우청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이우청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이우청(김천) 의원이 제340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사드배치 부지 선정과 관련, 당시 국회의원이던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언행을 문제삼았다.

이우청 의원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사드 배치는 필요하다"면서 "사드 부지 선정과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정부가 어떤 설명이나 공론화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부지를 선정하고 여론이 나빠지면 변경하는 과정을 반복해 정부 스스로 논란과 신뢰를 떨어뜨렸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부지선정이 최종 결정된 뒤에도 주민이 납득할 만한 부지선정 사유나 근거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었다"면서 "이철우 당시 국회의원도 사드부지 최초 선정 당시 국민들 모르게 사드를 배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직격했다.

이 의원은 이철우 국회의원이 도지사가 된 이후 사드영향지역 방문이 없다는 점을 들추면서 "몸소 사드 전자파의 안전성을 보여주겠다고 호언장담하던 국회의원 이철우의 약속은 어떻게 된 거냐"며 "사드배치 이후 김천시 농소면 지역은 심각한 타격을 입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사드배치가 당초 성산포대에서 현재의 초전면 골프장부지로 변경된 사유 ▲사드 배치지역 마을에 집을 구해 들어가 살겠다던 도지사의 약속 실천 ▲사드 인근지역에 은퇴자마을이나 전원주택단지 조성 ▲대구 군부대의 김천 사드 인근지역 이전 방안 ▲도시계획 규제완화 등을 물었다.

서석영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서석영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서석영 경북도의원, 도민 안전 위한 선제적 자연재해예방대책 촉구

서석영(포항) 의원은 도정질문을 통해 도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항구적인 자연재해 피해방지대책을 집행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서석영 의원은 "급격한 기후변화로 도내 홍수·산불·가뭄·우박·연안침식 등 자연재해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하지만 경북도의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재난상황별 체계적 대응방안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태풍 '힌남노' 피해복구 지연에 따른 피해확대 우려를 지적하면서 집행부의 안일한 행정을 강력하게 질타했다. 

또한 주민들의 피해를 원상회복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재난지원금을 언급하면서 풍수해보험을 활용한 피해보상 확대와 상습피해지역 주민 부담금 일부를 예산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동해안지역의 선제적 홍수대응을 위한 형산강 홍수통제소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형산강 유역 100만 인구와 국가기간산업, 신라 천년 국가문화재 등을 보호하기 위한 독립적인 형산강 홍수통제소 설치를 위해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포항 냉천과 신광천 유역의 홍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항사댐 조기착공도 요구했다. 현재 냉천 상류엔 수위조절시설이 없어 집중호우에 대비할 수 없는 실정으로 홍수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선 항사댐 건설이 유일하고 확실한 예방대책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