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6.21 11:55
(사진 왼쪽부터) 금우연 현대자동차 상용 LCM 센터장,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정광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엄성복 자동차안전연구원장, 금우연 현대자동차 상용 LCM 센터장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사진 왼쪽부터)금우연 현대자동차 상용 LCM 센터장, 정광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정명근 화성시장, 엄성복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는 지난 20일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와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성시청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정광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엄성복 자동차안전연구원장, 금우연 현대자동차 상용 LCM 센터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는 국내 교통환경과 도로여건, 법, 제도 등에 맞춰 안전성을 높인 버스로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출연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자동차 등 9개 기관이 개발에 참여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자동차는 통학버스 개발을, 화성시와 교육지원청은 통학버스 수요조사와 학교 협의 등 행정적 지원을, 자동차연구원은 협의체 운영과 학교 지원 등을 담당하게 된다.

개발된 통학버스는 오는 2024년 화성시 관내 학교에 무상 임대돼 상용화를 위한 데이터를 축적하게 된다.

'2023년 첨단형 공동훈련센터' 공모 선정

화성시와 카이스트, 화성산업진흥원이 산업인력공단 공모사업인 ‘2023년 첨단형 공동훈련센터’에 선정됐다.

첨단형 공동훈련센터는 첨단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집중 육성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기 위해 도입된 사업이다.

공동훈련센터가 보유한 시설을 활용해 협약기업의 근로자에게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고 정부는 훈련 인프라와 훈련비 등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카이스트와 화성산업진흥원은 동탄2신도시 롯데백화점 내에 5년 간 최대 30억의 인프라지원금을 투입해 첨단형 공동훈련센터를 설치하고 반도체설계 및 협동로봇, AI 분야에 대해 관내 중소기업 등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를 추진한다.

화성시CIS시장개척단, 510만 달러 수출상담 실적 거둬

화성시가 지역내 우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CIS 시장개척단’으로 한화 약 66억원의 수출 상담 실적을 달성했다.

올해 첫 파견 사업인 이번 CIS 시장개척단은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관내 ㈜인덱스글로벌, ㈜동방비엔에이치, ㈜청양샤시, ㈜애니테이프, ㈜유한팩, 태성금속, 에코그린, ㈜엘루오, ㈜씨앤원 총 9개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카자흐스탄에서 열린 ‘알마티 수출상담회’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수출상담회’에 참가해 상담 81건, 510만 달러, 한화 약 66억원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다. 이중 한 업체는 8만 달러, 한화 1억원 상당의 계약을 체결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