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22 11:05

보훈부, 대학교 내 취업지원센터와 협력… '제대군인 학습권 보장 구축' 서울시에 제안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0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보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0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가를 위해 헌신하다 부상을 입은 장병들의 사회 복귀를 돕는다. 오 시장은 이들이 공무원 시험이나 공기업에 응시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는 제도를 도입해달라고 국가보훈부에 제안했다.

서울시와 보훈부는 2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청년부상제대군인, 국가유공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훈정책 추진 및 보훈문화 확산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오 시장과 박민식 보훈부 장관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보훈부는 ▲청년 부상 제대군인 지원 협력 ▲병역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제대군인 지원 협력 ▲보훈문화 확산을 위해 협력 ▲양 기관 추진 제반사업 등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오 시장의 제안은 이 자리에서 바로 나왔다. 국가유공자로 등록된 경우 5~10% 취업 가산점을 받고 있으나, 국가유공자로 선정되지 못한 부상 제대군인에게는 장애보상금 등 일시적인 지원금 외 별도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한 대책 차원이다. 

오 시장은 "부상 제대군인은 군 복무 중 장해(노동능력 상실 또는 감소)를 입은 만큼 이들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 및 보훈차원에서 가산점을 부여함으로써 건강한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것이 가장 절실해 이를 제안했다"며 "청년 부상 제대군인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원스톱 상담창구인 '청년 부상 제대군인 상담센터'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도록 보훈부와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보훈부는 대학교 내 취업지원센터와 협력해 '히어로즈 인 캠퍼스(가칭)' 운영으로 병역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제대군인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등 이들을 체계적·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서울시에 제안했다.

오 시장과 박 장관은 협약식 이후 서울도서관 내 서울기록문화관을 찾아 참전유공자와 부상 제대군인들에 대한 기록물을 관람하고 보훈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