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23 13:05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지난 2019년 3월 6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홈페이지 캡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지난 2019년 3월 6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021년 대선을 앞두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불법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지목된 분양대행업자로부터 대장동 사업을 발설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받았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2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 23부(재판장 조병구)심리로 열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측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뇌물 혐의 공판에서 대장동 분양대행업자 이기성씨가 증인으로 나왔다.

이날 재판에서 2021년 2월 이기성씨와 남욱씨가 만나 나눈 대화를 녹음해 받아 적은 녹취록이 공개됐다. 대장동과 관련해 일체의 내용을 발설하지 말라는 유씨의 요구에 따라 두 사람이 만나 각서를 작성하는 자리에서 나눈 대화다.

남씨는 이씨에게 "오늘 형(이기성)이 동규형 쪽의 우산 안에 들어가, 이제 (김만배와) 편 갈라서는 거지"라는 말을 비롯해 "문제가 되면 김만배에게 던지고 지사(이재명)가 기스(흠집)나면 안 된다"는 내용이 있다. 아울러 "이재명이 그렇게 클 줄 어떻게 알았겠어. 유일한 리스크가 우리인데"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당시는 남욱씨와 김만배씨가 갈등이 커지면서 유씨가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한 폭로가 나올까 봐 둘 사이를 중재하려고 노력했던 때다.

검사가 "유동규씨가 남욱·김만배가 대장동 개발사업 과정에서 아는 것을 모두 폭로하면서 전쟁할 것을 우려하고 중재하려 한 사실을 아느냐"고 묻자 이씨는 "비슷한 얘기를 들은 것 같다. '싸우면 다 죽는다며 파국은 면해야지'라며 (유씨가) 남욱을 설득했다고 들었다"고 피력했다.

이씨는 남욱씨의 요구에 따라 2014년 4월부터 2015년 4월까지 총 42억 5000만원을 만들어 남욱씨에게 전달했다. 토목업체 대표 나모씨로부터 받은 20억원과 자신이 위례 사업에 참여하는 건설사를 통해 마련한 22억 5000만원을 합친 돈이다. 

그는 금전 지원에도 불구하고 대가를 받지 못하자 2020년 4월 '남욱이 성남시장 선거자금과 대장동 인허가를 풀기 위해 현금이 필요하다고 했다'는 압박성 내용증명을 남씨에게 보내기도 했다. 이 내용증명 때문에 유동규씨가 대장동 개발사업에 대한 폭로가 나올 것을 두려워했고 두 사람이 만나 각서를 작성하게 됐다는 얘기다.

이씨는 이날 재판에서 처음 현금이 넘어가던 시기에 남씨가 '대장동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이재명 시장의 재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도 증언했다. 그러면서도 "해당 자금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됐는지는 듣지 못했다"고 했다.

김용씨의 변호인은 "이씨에게서 남씨에게 돈이 전달된 기간이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 시점과 일부만 겹치고 이씨가 2021년 첫 검찰 조사에서는 돈의 용처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며 '선거자금' 부분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자 이씨는 "(첫 조사 때는) 큰 사건에 엮일 수 있다는 두려움이 커서 가급적 기억이 정확하지 않으면 모른다는 쪽으로 답했다"고 반박했다. 이씨는 '2014년 6월 지방선거 전에 전달된 돈이 얼마냐'는 김씨 변호인의 질문에 "1억 5000만원~2억원 정도가 전달됐다"고 진술했다.

앞서 남욱 변호사는 작년 11월 재판에서 "2014년 4월~9월 이씨에게서 22억 5000만원을 받아 이 중 12억 5000만원을 김만배씨에게 전달했다"며 "이 돈의 성격은 선거자금"이라고 증언했다. 남씨는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에서 재선한 2014년 지방선거를 전후해 유동규씨에게 최소 4억원이 건너갔다"고도 말했다. 이날 이씨는 선거 전에 건너간 돈이 1억 5000만원에서 2억원 정도로 기억한다고 증언한 것이다.

이씨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인척으로 알려졌다. 그는 박 전 특검과의 관계에 대해 "촌수를 모를 정도의 먼 인척"이라며 "박 변호사를 처음 소개해 주신 부친의 건강이 안 좋아지셔서 (구체적인 인척관계를) 확인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