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6.23 17:59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교육부가 대안교육 등을 이유로 일주일 이상 장기 결석한 학생 6871명을 전수조사한 결과, 학대 정황이 있는 20건이 드러났다. 정부는 수사를 진행하는 장기 결석 학생에 대해 정기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장기 미인정결석 학생 합동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미인정결석은 합당한 사유가 아님에도 학교에 나오지 않는 경우를 이른다. 

교육부는 지난 2월 인천에서 홈스쿨링을 한다며 장기간 결석하던 초등학생이 학대 정황 속에 숨진 채 발견되자, 장기 미인정결석 학생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작했다.

정부는 7일 이상 결석한 전국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 학생 6871명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였다.

학생은 유치원생 5명, 초등학생 4053명, 중학생이 2813명으로, 대부분 대안교육, 홈스쿨링, 학교 부적응 등의 이유로 결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보건복지부·경찰청이 보호자에게 학교 대면 상담을 요구하거나 가정 방문을 실시한 결과, 학대 의심 정황이 20건 확인됐다. 교육부는 이중 4건은 검찰에 송치했고 경찰은 16건에 수사를 진행중이다. 

교육부는 재학대 가능성이 있어 보이거나 아동의 안전이 우려된 경우, 보호자와 분리 조치하고, 수사가 진행 중인 20명에 대해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과 교사의 가정 방문을 통한 수업 지원, 병원 연계 등 상황별 맞춤형 지원 중이다. 교육부는 매년 7월과 12월 장기 미인정결석 학생의 안전 점검을 정례적으로 실시하고, 결석이 지속·반복되는 경우 반드시 대면 관찰을 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