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26 10:58

"민주당, IAEA 최종 보고서 보기도 전에 7월 전국순회규탄집회 일정 발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원내대표단이 지난 23일 오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가락동 수산시장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나서 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원내대표단이 지난 23일 오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가락동 수산시장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나서 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성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 전자파 환경영향평가 발표와 관련해 "사드 사태는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미리보기와 다름없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사드 전자파 선동이 괴담으로 판명됐지만 그 누구도 사과를 안 했다"며 "과거 선동에 나선 의원들은 (이번에도) 아예 결과를 신뢰하지 못하겠다는 뻔뻔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코끼리 발가락 정도를 본 것이라거나 오염수 물타기라는 민주당 의원들의 태도를 볼 때 오로지 정치적 이익을 위한 선동이었을 뿐 그들에게 과학적 사실은 애당초 중요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며 "보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2018년부터 4년 동안 사드 기지 전자파를 측정하고도 그 결과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한다"고 쏘아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과오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은 물론 사드기지 전자파의 무해성을 알면서도 국민에게 숨긴 것은 아닌지 분명히 해명해야 한다"며 "가짜뉴스로 정부와 과학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고 장외 집회를 통해 국민들의 공포를 극대화한 후 선거만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등 잊혀지기만 기다리는 것이 공식처럼 반복돼 온 민주당의 선전선동 전략"이라고 힐난했다.

특히 "이번에도 민주당이 IAEA(국제원자력기구) 최종 보고서를 보기도 전에 7월 전국순회규탄집회 일정을 발표하고 IAEA의 신뢰성을 깎아내리기 위해 공격적인 발언을 쏟아내는 것을 보면 '괴담이 먼저'라는 태도를 이어갈 것이 뻔히 보인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광우병 사태에서 십수년간 이어진 민주당의 괴담 정치로 우리 정치는 국민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고 우리가 치렀던 사회적 비용 또한 막대했다"며 "이번에야말로 과학의 힘이 괴담에 승리하는 선례를 남길 때"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장외 집회를 이어가는 데 대해선 "국민을 위한답시고 민생을 죽이고 있다"며 "지금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조차 민주당은 모르는 것 같다"고 일갈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은 괴담으로 망연자실하고 있는 수산업 종사자들과 횟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해 수산물 시장과 횟집에서 릴레이 식사를 이어가겠다"며 "우리 당은 과학과 행동으로 민주당의 선전선동에 맞서며 국민의 건강과 수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26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비판하는 야당을 향해 "여기에 과학적 데이터 없이 공격하는 것은 또 다른 제2의 광우병이나 사드괴담을 희망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희망사항"이라고 반박했다.

성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윤석열 정부에서는 어류에 대한 검사도 수를 800종으로 늘렸고 바닷물을 채수하는 지점도 배로 더 늘렸다"며 "더 촘촘히 더 꼼꼼히 챙겨서 국민 건강을 지키려 한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오염수 방류에 대한 현 정부와 국민의힘의 입장은 전임 문재인 정부 때의 기조를 계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처리수에 대해 다 손을 놓고 있었다"며 "2020년도 10월에 제가 당시 비대위원이었기 때문에 오염수 그대로 방류하면 큰일 난다, 이게 실제로 그렇다. 오염수는 내보내면 안 되는 거다.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력하게 저희 당이 얘기했고 의원들이 결의안도 냈다"고 회고했다.

이어 "그 이후에 문재인 정부가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2021년 7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김홍석 박사를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파견한다"며 "(같은해) 8월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다가 TF팀을 만들어가지고 운영을 하는데, 그 운영했던 TF 팀들이 이번에 실사단으로 거의 다 같이 갔다왔던 사람들이고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장 받은 사람들"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일본이 주권국가이기 때문에 주권국가의 영토 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을 우리가 함부로 이래라 저래라 할 수가 없다'고 했고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과학적으로 국제법적으로 IAEA의 기준에 맞춰지면 우리가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