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26 11:19

"바다의 딸로서 자부심…핵 오염수 방류 중단·대안 요구해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이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이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26일 "지금 대한민국이 권력에 의한, 권력을 가진 자에 의한, 권력을 가진 자를 위한 정부가 돼가는 게 아닌가 우려를 많은 국민들께서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이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전 위원장은 27일 오후 이임식을 갖고 물러날 예정이다.

전 위원장은 "저 또한 윤석열 정부가 성공하기를 희망한다"면서도 "그렇다면 권력을 가진 자의, 권력을 가진 자를 위한 정부가 아닌, 낮은 곳에서 국민을 바라보며 국민을 중심으로 두는 국민을 위한 정부가 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재선 의원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2020년 임명된 전 위원장은 정권 교체 뒤 감사원 감사를 비롯한 여권의 사퇴 요구에도 불구하고 3년 임기를 모두 채웠다.

그동안 감사원 감사에 대해 '정치감사, 표적감사, 불법감사'라고 규정하면서 반박해왔던 전 위원장은 여권의 사퇴 압박으로 죽음과 같은 공포를 느꼈다고 호소하기도 했었다.

그는 감사 결과와 관련 감사원 사무처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또는 청문회 실시를 요청하면서 최재해 감사원장의 자진 사퇴와 유병호 사무총장의 파면을 촉구하고 최 원장과 유 사무총장, 김영신 공직감찰본부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한 상태다.

임기를 끝까지 마친 것과 관련해 전 위원장은 "일반 부처 장관이라면 정권 교체와 함께 물러나는 게 마땅하겠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감사원, 방송통신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그리고 권익위와 같이 독립성과 중립성을 위해 법률에 임기가 정해져 있는 기관은 기관의 장으로서 임기를 채우는 게 당연하다"고 주장해왔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도 "당연한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원칙"이라며 "국민들은 부족함을 느낄 수 있지만 최선을 다해 위원장 역할을 수행했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1964년 경남 통영 출신인 전 위원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입장을 드러내면서 향후 정치 행보 재개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바다의 딸로서 자부심을 느끼는데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에 위기감을 느낀다"며 "그동안 너무 힘들고 건강이 좋지 않아 쉬고 싶지만 책임 있는 정치인이라면 핵 오염수 방류 중단과 대안을 요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