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06.27 10:07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조 바이든 인스타그램 캡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조 바이든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00억달러(약 52조3000억원)를 투입해 오는 2030년까지 초고속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전국화하겠다고 밝혔다. 자신의 경제 성과를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3주간의 '인베스트 인 아메리카(Invest in America)' 투어에서 밝힌 내용이다. 

26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인베스트 인 아메리카’ 투어를 시작하면서 첫 번째 이벤트로 획기적인 초고속 인터넷 구축을 선언했다. 그는 "초고속 인터넷은 사치품이 아닌 절대적인 필수품"이라면서 "미국의 모든 지역을 초고속 인터넷으로 연결하기 위해 400억달러의 자금을 할당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이 자금으로 2030년까지 모든 미국인이 신뢰할 수 있는 초고속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에서는 약 2400만명이 경제적 이유 또는 광섬유 연결이 되지 않는 곳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초고속 인터넷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850만 이상의 가정과 중소기업이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가 없는 지역에 있다는 게 백악관 설명이다.

이날 초고속 인터넷 전국화 선언은 바이든 대통령의 최대 입법 성과 중 하나인 천문학적인 액수의 초당적 인프라법을 통한 미국 재건 의지를 밝힌 것이지만, 1년 4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대선을 겨냥한 경제성과 알리기 측면이 강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선언을 시작으로 3주 동안 전국을 돌면서 경제 성과 홍보에 나선다.

바이든 대통령은 27일 메릴랜드주의 대선 캠페인 리셉션에 참석하고, 28일에는 일리노이주 시카고를 찾아 이른바 '바이든노믹스' 연설을 한다. 29일에도 뉴욕에서 대선 행사에 참석하고, 30일엔 미국인을 위한 비용 절감 방안에 대해 연설한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각 부처 장관도 총출동해 미국 각지에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반도체법, 인프라법 등 입법 성과를 통한 미 경제 회생 시동을 알리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