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03 09:44

국가보훈부, 손혜원 부친·김원웅 부모 재검증 돌입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사진=박민식 장관 페이스북 캡처)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사진=박민식 장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3일 "가짜 독립유공자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최근 정부가 문서 조작이나 친북 논란이 있는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재검증해 '가짜 유공자 서훈'을 박탈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언급이다.

박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건국에 공로가 뚜렷하거나, 국가의 기초를 공고히 한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건국 훈·포장을 주는 것"이라며 "항일운동 했다고 무조건 OK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계속해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건설이 아니라 북한 김일성 정권 만드는데 또는 공산주의 혁명에 혈안이었거나 기여한 사람을 독립유공자로 받아들일 대한민국 국민이 누가 있겠냐"며 "이는 진보, 보수에 따라 좌우될 것이 아니라, 자유 대한민국 정통성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국가보훈부는 지난 2일 친북 논란이 있는 독립유공자 등에 대한 판단 기준을 명확히 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누가 재검증 대상인지는 밝히지는 않았다. 하지만 독립운동가였고 초대 농림부 장관이었던 죽산 조봉암(1898~1959), 구한말 문신이자 임시정부 고문을 지낸 독립운동가 동농 김가진(1846~1922)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손혜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부친 손용우(1923~1999)도 재검토 대상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손용우는 광복 이후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한 이력 때문에 6차례 보훈 심사에서 탈락했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7번째 신청 만에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아울러 독립유공자 공적조서상 출신지 등 기록이 조서마다 달라 '가짜 독립유공자 논란'이 일었던 고(故)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부모 김근수(1912∼1992), 전월순(1923∼2009)의 공적도 재검증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박 장관의 이 같은 언급은 비록 항일운동을 했다고 해도 북한 김일성 정권을 만들거나 공산주의 혁명에 기여한 사람들은 독립유공자에서 솎아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따라서 국가보훈부는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한 점이 분명하거나 공적조서의 허위 사실이 확인되면 서훈을 박탈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