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03 12:12

"대화 통한 남북 간 적대 해소·외교 노력 없인 안정적 평가 얻기 어려워"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3일 "아직도 냉전적 사고에서 헤어나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풀어낸 책 '평화의 힘'을 소개하며 "분단국가로서 전쟁을 겪은 우리만큼 평화가 절실한 나라는 없다. 평화는 국방과 외교가 더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화를 통한 남북 간의 적대 해소 노력과 지정학적 환경을 유리하게 이끄는 외교 노력 없이는 쉽게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평화를 얻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통령은 또 "공산권 국가들과 수교하고 북한과 남북기본합의서를 체결했던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이야말로 우리 외교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대전환이고 결단이었다"며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는 그 정책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럴 때 남북관계는 발전했고 상대적으로 평화로웠으며, 균형외교도 증진됐다. 국민소득이 큰 폭으로 증가해 국민소득 2만불 시대와 3만불 시대로 도약한 것도 이 때였다"고 역설했다.

계속해서 "그렇지 못했던 정부에서는 정반대의 일이 일어났다"며 "남북관계는 후퇴하고 평화가 위태로워졌으며, 국민소득까지도 정체되거나 심지어 줄어들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역대 정부가 평화를 위한 정책에서 일관성을 가지고 이어달리기를 했다면 남북관계와 안보 상황, 그리고 경제까지도 얼마나 달라졌을까 생각해 본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통령이 남북대화가 안정적 평화를 가져오는 요체라는 인식을 피력한 셈이다. 아울러 남북대화를 해야 국민소득도 증진된다고 주장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최근 발언에 대한 비판으로도 분석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28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자유총연맹 창립기념행사'에서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제재를 풀어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며 "북한이 다시 침략해오면 유엔사와 그 전력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것을 막기 위한 종전선언 합창이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김은혜 청와대 홍보수석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통일부는 북한 지원부가 아니다. 이제 통일부가 달라질 때가 됐다"는 입장을 내놨다.  

문 전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