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7.03 13:53
오세훈 서울시장이 미야시타 파크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오시장 인스타그램)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대중교통 적자 해소를 위해 지하철과 버스 요금을 300원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요금인상과 관련 중앙정부와 계속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3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민선 8기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지하철 요금을 300원 올려야 적자가 해소될 수 있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서울시의회 의견 청취는 마무리됐지만 (요금 인상을) 억제해야 한다는 중앙정부에 협조하며 인상 시기가 늦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대해 "그 동안 인상을 굉장히 자제해왔지만, 지난 연말 연초(요금 인상이라는) 고육책을 내놨다"며 "서울교통공사 1조2000억원, 서울 버스 8500억원 등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수준의 엄청난 적자 상황"이라고 첨언했다.

서울시는 이달 중순 대중교통 요금 조정을 위한 물가대책위원회를 열고 요금 인상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위원회가 확정한 요금 인상은 이르면 오는 8월 말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 4월 지하철 요금을 300원 인상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정부의 공공요금 동결 기조에 맞춰 하반기로 연기한 바 있다. 여기에 최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올해 하반기 150원만 일단 올리고 내년 추가로 인상하는 안을 제안한 상황이다.

오 시장은 "(버스비 인상과 관련) 기획재정부에 SOS를 쳤지만 돌아온 답변은 '법적 근거가 없다'는 것이었다"며 "지하철의 경우 코레일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가 함께 생활권이기 때문에 이들과도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오시장은 민선 8기 취임 1주년과 관련 "남은 임기동안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에게 약속드렸던 공약사업을 완수하는 일"이라며 "숫자로 나타나는 성과는 물론, 민생의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책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지난 10년간 중단되고, 방치되었던 주요 사업들을 업그레이드한 '서울시정 2.0'을 본격화해 '한강르네상스 2.0', '디자인서울 2.0' 등 각 분야의 정책들로 구체화했다"며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의 기초이자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줄 도시 안전 분야의 사업도 게을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남은 임기 동안은 최상위 공간계획인 '2040 서울도시계획'을 기초로 도시개발에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하는 '비욘드조닝'을 통해 서울 대개조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시장은 미래 복지정책 안착,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도시경쟁력과 시민 삶의 질 향상, '글로벌 톱5 도시' 도약, 해외 관광객 3000만 시대 등을 향후 서울시정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1년간 가장 의미가 있고, 성과가 있었던 부분은 어떤 부분이냐'는 질문에 "약자분들과 연계하는 사업 중 '서울런' 성과 발표가 있었다"며 "한 부모님이 중학생 자제분의 변화를 짤막하게 소개하는데 큰 감명을 받았다"고 전했다.

최근 심상치 않은 집값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서울시의 입장은 '집값은 낮을수록 좋다'라는 것"이라며 "하지만 이런 생각은 중앙정부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주거비가 하향 안정화될 때 생기는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의 이와 관련 집값이 높아지면 주거 양극화가 심해지고, 그만큼 자산 격차가 커진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