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7.03 18:35

IAEA, 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과정 최종 보고서 발표 계획

윤재옥(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IAEA 검증결과 보고 후속대책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재옥(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IAEA 검증결과 보고 후속대책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수입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기간 제한 없이 우리 국민들이 안심할 때까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은 금지될 것이라고 믿어도 좋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 간의 'IAEA(국제원자력기구) 검증 결과 보고에 따른 후속대책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 차원에서 국민 먹거리와 관련해서는 어떠한 불안한 것도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오늘 IAEA 종합보고서 발표 후 정부의 후속 대책을 관계부처 차관들로부터 보고받았다"며 "국민이 안전하다고 느낄 때까지 더 국민들께 잘 설명하고 또 정부 차원에서 철저하고 꼼꼼하게 대비책을 마련하도록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당에서도 '우리바다 지키기 TF(태스크포스)' 중심으로 정부와 긴밀하게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며 "IAEA 보고서 발표 이후 해당 보고서에 대한 정부차원의 검증은 당연히 밟아야 할 절차"라고 피력했다.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 방류를 찬성한 적이 없다"며 "문재인 정부 때부터 해왔던 조치들을 그대로 승계하고 더 촘촘하게 챙기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만약 방류가 시작되고 나면 7개월 후 양당 입회하에 우리 바다 어디든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자"며 "만약 방사능이 기준치 이상 검출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반드시 당 차원의 책임을 지고 국민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IAEA에서 종합보고서를 공식 발표하면 외교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신속히 파악하고 검토한 후 일일 브리핑 때 국민들께 소상히 설명해 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더해 "원안위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중심으로 계속돼 온 자체 기술 검토도 현재 막바지"라며 "우리 정부의 과학적·기술적 검토 결과와 향후 지속적 안전성 모니터링 강화에 집중해 검토 중이며, 조만간 세부 내용을 설명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또 "국민 여러분의 우려를 정부는 누구보다 잘 안다"며 "국제사회, 일본과의 협의 등을 통해 오염수 방류 모니터링 과정에 우리나라가 지속적으로 참여해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소비 위축으로 인한 어민·수산업 피해가 없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모니터링을 지속하며 전방위적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당에서 윤 원내대표와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 성 의원 등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박 차장과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오영주 외교부 2차관, 임상준 환경부 차관,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 유국희 원안위원장,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자리했다.

한편, IAEA(국제원자력기구)는 오는 4일(현지시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과정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최종 보고서에는 ▲처리수 추가 시료 분석 ▲후쿠시마 원전 인근에서 채취한 해수와 어류 등 샘플 분석 ▲원전 방사능에 노출될 것으로 우려되는 근로자들을 위한 감시 체계 검증 등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