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7.04 15:28

2023년 진로·진학 전문컨설팅 참여자 모집·'2023년 열지도 그리기' 시민연구원 모집

시민 체감형 디지털 맞춤 복지플랫폼 체계도.(사진제공=수원시)
시민 체감형 디지털 맞춤 복지플랫폼 체계도.(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시민 체감형 디지털 맞춤 복지플랫폼 조성’으로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디지털타운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수원시는 특별교부세 7억1400만원을 받는다.

‘디지털타운 조성사업’은 인공지능, 스마트센서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올해 공모에는 전국 55개 기초지자체가 응모했고, 9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시민 체감형 디지털 맞춤 복지플랫폼은 7월 1일 운영을 시작한 수원형 통합돌봄사업 ‘수원새빛돌봄’ 서비스를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만든 앱이다.

기존에는 복지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시민이 동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새빛톡톡’ 앱을 활용해 신청할 수 있다. 앱으로 돌봄 서비스 신청·조회, 사후관리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복지플랫폼 구축 전에는 민관에 관련 자료를 요청·취합하고, 수기로 분석해 위기가구를 발굴했는데, 이제는 시스템에 연계해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기가구를 발굴·지원할 수 있다.

가족돌봄청년 맞춤형 주거정책 개발 위한 '국민정책디자인단' 운영

수원시는 지난 3일 시청에서 한양여대와 ‘가족돌봄청년 맞춤형 주거정책 개발을 위한 국민정책디자인단 운영’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국민정책디자인단 사업은 정책의 수요자인 국민, 서비스디자이너가 공급자인 공무원과 함께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사업이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수원시 가족돌봄청년들 현황을 파악해 정책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발굴한 개선안을 공공정책으로 실현하는 수원시 국민정책디자인단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협력한다.

수원시 국민정책디자인단은 7월 7일 발대식을 함께 1차 회의를 열 예정이다. 12월까지 6개월 동안 운영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황인국 수원특례시 제2부시장, 신해웅 한양여대 산학협력단장, 강동선 한양여대 산업디자인과 교수, 정종윤 수원특례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했다.

'수원화성문화제' 참여 시민 배우 모집

수원시가 60주년을 맞는 수원화성문화제에 함께할 공연팀과 공연에 참여할 시민 배우를 7월 20일까지 모집한다.

시민 공연팀을 모집하는 ‘거리에서 놀장’은 축제가 열리는 주요 거리(장안문~화성행궁) 안에서 공연할 기회를 제공하고, 공연으로 시민과 만나는 기회를 마련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연을 할 수 있는 개인, 단체, 동호회 등을 모집한다. 공연 장르는 제한이 없고, 수원 예술단체‧시민‧동호회에 가점을 부여한다. 공연 장소와 기본 음향을 비롯한 일부 기술 등을 지원한다.

▲야외 공연 실행력, 적합성 ▲수원화성문화제 주제 연관성, 적합도 ▲단체(개인) 역량, 시민소통 교감 ▲사업계획 타당성 등을 기준으로 서류와 영상 심의를 하고, 7월 넷째 주에 수원시 홈페이지에 선정 결과를 공고할 예정이다.

‘나도 배우다’는 수원화성문화제 60주년 맞이 주제공연인 ‘수원판타지 자궁가교-내일을 위한 동행’에 참여할 시민 배우(혜경궁 홍씨, 문무관)를 모집하는 것이다. 선정된 시민 배우는 전문예술인과 함께 무대에 오르게 된다.

혜경궁 홍씨 역할 배우는 올해 회갑을 맞은 여성(1963년 1월 1일~12월 31일생) 60명, 문무관은 만 18세 이상의 시민 40명을 모집하고, 수원시 거주자를 우대한다. 서류와 인터뷰 심사로 참여자를 선정하고, 7월 넷째 주에 수원시청 홈페이지에 선정 결과를 공고한다.

수원시 홈페이지 ‘공고/고시/입법예고’에 공고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지원 신청서를 내려받을 수 있다.

2023년 진로·진학 전문컨설팅 참여자 모집

수원시가 오는 29일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 열리는 ‘2023년 진로‧진학 전문컨설팅’에 참여할 학생을 21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수원시가 주최하는 2023년 진로‧진학 전문컨설팅은 급변하는 입시 환경에 맞춰 수원시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진로‧진학 정보와 개인의 적성·상황에 맞는 맞춤형 전문컨설팅을 제공해 학생과 학부모가 입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이다.

고입·대입 대비 입시특강은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은하수홀에서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열린다. 주제는 ‘수원지역 중학생을 위한 고교학점제 바로 알기’(오전 10시), ‘2024학년도 수시지원전략 합격에 전략을 더하다’ 등이다.

수원청소년문화센터 꿈의체육관에서는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다양한 진로‧진학 컨설팅을 제공하는 40개 부스를 운영한다.

9월 22일에는 수원청소년문화센터 꿈의체육관에서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2차 진로‧진학 전문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원시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 수원시에 거주하는 청소년, 학부모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수원특례시 진로‧진학 전문컨설팅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2023년 열지도 그리기' 시민연구원 모집

수원시가 ‘2023년 열지도 그리기’ 활동에 참여할 시민연구원 100명을 7월 6일까지 모집한다.

‘2023년 열지도 그리기’는 시민이 연구원이 돼 정해진 날짜·시간에 수원시 곳곳의 온도를 측정하는 탄소중립실천문화조성 시민 과학 프로젝트다.

지표면 피복 상태에 따른 온도 차이와 수원시 여름철 온도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된 온도값, 폭염‧열대야가 발생한 날짜, 기온 등 정보를 모아 수원시의 ‘열지도’를 제작한다.

7월 15일부터 8월 26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와 밤 9시에 측정시간에 측정자가 있는 지점(수원시 내만 인정)에서 온도를 측정한다. 측정 결과는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한다.

시민연구원은 온도 측정 활동과 함께 가정에서 나온 쓰레기 성상 조사,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등 기후 행동을 실천하고 SNS에 인증하는 기후행동 실천 캠페인에도 참여한다.

시민연구원에는 ▲온도계, 기념품(양산) 지급 ▲봉사 시간 부여 ▲우수연구원 시상(수원시장상 1명, 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상 2명, 수도권기상청상 1명,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장상 4명) 등 혜택을 제공한다.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홈페이지 상단 ‘열지도 그리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