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7.04 16:17

"윤 대통령 지지한 1639만명, 쿠데타 지지세력으로 몰아간 패륜적 망언"

윤영찬(왼쪽) 국민의힘 의원. (사진=윤영찬 의원 페이스북 캡처)
윤영찬(왼쪽) 국민의힘 의원. (사진=윤영찬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쿠데타' 발언을 한 윤영찬 민주당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은 4일 품위 손상 위반을 이유로 국회 윤리위위원회에 제소했다. 

문재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출신인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SBS라디오에서 윤 대통령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 검찰 개혁을 반대, 조국 수사를 하며 대통령이 된 것"이라고 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은 윤영찬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징계안 제출했다"며 "국민들의 소중한 표로 당선된 윤 대통령에 대해 검찰 쿠데타 운운하며 국민들의 주권을 짓밟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국민들의 주권행사로 또한 민주적이고 공정한 선거 통해서 당선됐다"며 "그런데도 쿠데타 발언을 운운하는 건 반헌법적이고 반민주적인 행위고 국민 주권을 무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있어서는 안 될 행동"이라고 날을 세웠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쿠데타 운운하며 패륜적 발언을 한 윤영찬 의원은 자신의 막말에 대해 참회하고, 1639만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윤 의원의 발언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한 1639만명의 국민들을 쿠데타 지지세력으로 몰아가는 패륜적 망언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쿠데타"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적이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선출된 대통령에 대해 쿠데타 운운하는 것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자 국가시스템을 부정하는 반헌법적, 반민주적 작태"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수석까지 지내며 거들먹거리던 그때의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오만한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자신의 쿠데타 발언이 문제가 되자 “비유적인 표현을 쓴 것”이라는 변명만 늘어놓았다"며 "오히려 지난 정권에서 '검찰총장으로 임명받고 누릴 것을 다 누렸다'며 끝까지 윤 대통령을 깎아내렸다"고 쏘아붙였다.

장 원내대변인은 "지난 정권의 실정과 오만함으로 국민의 심판을 받고도 정신을 못 차리고 선거 결과에 불복하고 있으니 ‘쿠데타 발언’이나 ‘후쿠시마 괴담’ 같은 수준 이하의 ‘삼류 정치’를 하는 것"이라며 윤 의원의 사과와 거취에 대한 당 차원의 입장을 요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앞서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영찬 의원을 정조준 해 "대선에서 윤 대통령을 찍은 국민은 쿠데타 세력이라는 뜻이냐"며 "제정신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윤 의원의 발언은 국민의 준엄한 선택을 반란으로 보는, 민주 국가에서 결코 용인될 수 없는 최악의 막말"이라며 "망언으로 국민의 선택을 욕보인 윤 의원은 국민 앞에서 정중히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