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7.05 10:07

'2023년 도시정원 특강(3회)' 참여자 모집·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특강&토크 힐링콘서트·이주배경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목공체험교실' 운영

공모 포스터.(사진제공=수원시)
공모 포스터.(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제9회 수원시 중소기업인 대상’ 후보자를 이달 27일까지 공모한다.

수원시 중소기업인 대상은 기술개발·생산성 향상·수출 증대 등으로 수원시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대외 경쟁력과 수원시 위상을 높인 중소기업인을 발굴해 수여하는 상이다.

종합대상 1명과 ▲경영혁신 ▲기술개발 ▲수출진흥 ▲창업·벤처 ▲일자리 창출 ▲노사화합 등 6개 부문에서 대상 각 1명을 선정한다.

‘중소기업기본법’ 따른 중소기업으로서 공고일(6월 28일) 현재 3년 이상 계속 수원시에 주 사무소 또는 공장이 있고, 기업활동을 하는 기업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수상자에게 트로피와 상장을 수여한다. 또 3년간 ‘수원시 우수기업’으로 예우하고, 해외박람회 참가 등 수원시 통상시책을 신청하면 가점을 준다. ▲수원시 중소기업육성자금지원 이자 보전 추가지원(2→2.5%) ▲수원시 중소기업지원시책 지원 시 우선권 부여 ▲선정일 현재 지방세 체납이 없으면 세무조사 3년간 면제 등 혜택도 있다.

수원시청 홈페이지 ‘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에서 ‘중소기업’을 검색해 제출서류 서식을 내려받을 수 있다. 27일까지 수원시 기업일자리정책과(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에 방문·우편(7월 27일 소인분까지) 신청해야 한다. 방문 신청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다. 9월 중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시상식은 10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수원성결교회 부설 주차장, 주민에 개방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수원교회가 부설주차장을 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수원시는 4일 수원시청에서 수원성결교회와 ‘공유주차장 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성결교회는 부설주차장(교동 14-12)을 수요일 오전 9시~오후 2시, 금요일 오후 7~11시, 토요일·일요일을 제외한 시간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수원성결교회 공유주차장은 5년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와 수원시가 각 50%를 부담해 수원성결교회 공유주차장의 환경 개선 공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다자녀수원휴먼주택' 입주자 모집…무주택·3자녀 이상 가구 대상

수원시가 미성년자 자녀가 셋 이상인 가구를 대상으로 ‘다자녀 수원휴먼주택 입주자’를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이달 10일부터 17일까지다. 대상은 공고일(7월 3일) 기준으로 수원시에서 2년 이상 연속 거주한, 미성년 자녀가 3인 이상인 무주택 다자녀 가구다. 세대 월평균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 총자산은 3억6100만원, 자동차 가액 3683만원 이하다.

수원시는 신청 세대의 소득과 자산을 산정해 상위 38세대에게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전용면적 85㎡ 이하 매입임대주택을 임대한다. 임대 기간은 2년 단위이고,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수원시가 임대료와 보증금을 지원해 관리비만 납부하면 된다.

다자녀 수원휴먼주택은 두 가지 방법으로 공급된다. 기존 LH 매입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자에게는 보증금과 임대료를 전액 지원하고, 신규 당첨 세대에게는 선정 순번에 따라 주택목록에서 선택해 임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수원만민광장’을 검색 후 연결되는 수원만민광장 웹사이트의 ‘신청접수’ 게시판에서 신청하거나, 전자우편 또는 방문(수원시청 도시재생과) 신청하면 된다.

'2023년 도시정원 특강(3회)' 참여자 모집

수원시가 ‘2023년 도시정원 특강’ 3회차 참여자를 7월 13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3회차 특강은 15일 일월수목원 지하 1층 대강당(히어리홀)에서 열린다. 노병화(자연과사람㈜ 대표) ㈔생태조경협회 회장이 ‘정원 유지관리’를 주제로 강의한다. 노 회장은 시민조경 가드너 강사(2018~2023년), 그린커튼 만들기 특강 강사(2018~2023년)로 활동했다.

참여 신청은 전자우편이나 전화로 할 수 있다. 수원시민, 단체, 기업 등 200명을 모집한다.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특강&토크 힐링콘서트

수원특례시어린이집 국공립분과가 4일 수원장안구민회관 한누리아트홀에서 국공립분과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220명을 대상으로 ‘특강&토크 힐링콘서트’를 열었다.

에듀케어아카데미 연구소 나양자 소장이 ‘상대를 사로잡는 소통의 기술’을 주제로 강의했다. 나 소장은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화법’, ‘사람의 마음을 얻는 화합의 경영’ 등을 설명했다. 힐링토크콘서트는 ‘웃음반 감동반 선생님 많~이’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주배경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목공체험교실' 운영

수원시는 지난 4일 관내 이주배경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원시 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에서 ‘찾아가는 목공체험 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목공체험 교실은 이주배경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주배경 청소년 10여 명은 수원시가 마련한 KC인증 목공 체험 키트인 원목 티슈함을 제작했다.

수원시는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만석공원 목공체험장에서 목공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원시청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에서 예약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