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7.06 16:51
경북소프트웨어고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소프트웨어고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경북소프트웨어고가 교육부에서 지정하는 2023년 제18차 마이스터고로 신규 지정돼 첨단 분야(디지털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의 중심으로 거듭난다고 6일 밝혔다.

이로써 경북교육청은 8개의 마이스터고를 운영하게 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가장 많은 마이스터고를 보유하게 됐다.

경북소프트웨어고는 전통적인 제조 산업의 디지털 전환, 경북도 지역 전략 산업(메타버스 수도 경북) 연계, 신 SW 분야 인력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과 2학급, 메타버스콘텐츠 개발과 2학급을 개설한다.

과기부는 경북소프트웨어고의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 지원, 교육과정-산학협력-취업 등의 교육활동 운영 지원, 부처 추진 정책과 연계한 정책 지원 등 SW-AI 등 디지털 분야 관련 기획 및 개발 역량을 갖춘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투자·육성 계획을 확약했다.

또한 경북도청도 디지털 고숙련 실무인재 조기 양성 기반 구축을 위한 시설 확충 및 기자재 구입 투자·육성 계획을 확약했다.

경북소프트웨어고의 디지털 분야 마이스터고 선정 및 운영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0억원, 경북도 10억원, 의성군이 14억원의 재정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안정적인 마이스터고 운영을 위해 교육부 50억원, 경북교육청 27억원 등 정부 부처와 지자체를 통해 4년간 총 111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8월 18일까지 교육부로부터 통보받은 조건부 동의 조건의 이행 및 확인 완료 시 9월 중 마이스터고로 최종 확정되며 2025학년도부터 마이스터고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게 된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마이스터고로 신규 지정된 경북소프트웨어고가 디지털대전환 시대를 이끌어 가는 디지털 분야 영 마이스터 양성에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상반기 훈포장 전수식 개최

경북교육청은 6일 웅비관에서 경북교육 발전을 위해 봉직하다 영예롭게 퇴임하는 지방공무원과 각자의 업무 분야에서 성실하고 창의적인 자세로 일해 온 모범공무원에 대한 훈포장 전수식을 개최했다.

이날 훈·포장 전수식은 홍조근정훈장 1명, 녹조근정훈장 7명, 옥조근정훈장 27명, 근정포장 6명, 대통령표창 2명, 국무총리표창 2명, 장관표창 9명으로 총 54명이 재직 중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국가와 교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퇴직포상을 전수받았다.

또한 2023년 상반기 국무총리 모범공무원으로 선발된 27명에 대한 모범공무원증 전수식도 함께 가졌다.

◆아진산업 인재육성 장학금 5000만원 기탁

경북도교육장학회(이사장 임종식)와 아진산업은 6일 경북교육청 접견실에서 장학금 기탁식을 가졌다.

임종식 이사장과 서중호 아진산업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이날 기탁식에서 아진산업은 지역사회 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한 기탁금 5000만원을 전달했다.

아진산업은 2008년부터 특성화고, 대학교 등과 산학협력을 통해 해외인턴, 어학연수, 현장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사람에 대한 투자가 가장 큰 경쟁력”이라며 배움과 취업의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서중호 대표이사는 “학생들이 경제적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내일을 꿈꾸는데 조금이나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인재들의 빛나는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