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3.07.10 10:00
LG전자 '자동 수요반응(Auto-DR)' 서비스 개념도.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 '자동 수요반응(Auto-DR)' 서비스 개념도. (사진제공=LG전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LG전자가 스마트홈 플랫폼인 LG 씽큐를 앞세워 '자동 수요반응(Auto-DR)' 서비스를 미국으로 확대한다고 10일 밝혔다. 

수요반응(DR) 서비스는 전력 사용량이 많은 특정 시간에 전력 사용 절감을 권고하고, 이를 실천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동 수요반응 서비스는 지역 DR 정보와 연동해 가전제품을 자동으로 절전할 수 있게 제어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게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LG전자는 미국의 에너지 솔루션 기업 옴커넥트와 협업해 캘리포니아, 뉴욕, 텍사스 등 3개 주에서 자동 수요반응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르면 이달 내에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옴커넥트는 현재 미국 20만 가구 이상이 사용 중인 DR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 회사다.

LG 씽큐는 옴커넥트와 클라우드로 연동돼 있다. 전력 수요가 증가하는 피크 시점에 지역 전력회사가 옴커넥트에 전력 사용량 감축을 요청하고, LG 씽큐가 이를 자동으로 수행한다. 전력 사용량 감축이 발령되면 LG 씽큐가 고객의 에어컨 설정 온도를 자동으로 높여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식이다. 

LG전자는 국내에서도 자동 수요반응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5월 나주시와 에너지 자립도시 구축 사업을 위해 자동 수요반응 서비스 제공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3월에는 서울시와 15개 아파트 단지 약 1만9000세대에 자동 수요반응 서비스를 조만간 시행하기로 협의했다.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장 부사장은 "LG 씽큐를 통해 가정 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관리하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내외 고객에게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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