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10 10:42

"민주당 강행 민주유공자법, 특정 진영 전형적 '역사 가로채기' 방식 보여줘"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사진=박민식 장관 페이스북 캡처)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사진=박민식 장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야당 단독으로  국회 정무위원회 소위를 통과한 '민주유공자법'과 관련,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10일 "이 법에 따르면 박원순 전 시장도 언젠가 민주화에 대한 공만 추켜세워지다 민주화유공자로 부활할지 모른다. 왜 박 시장의 묘역에 그의 부끄러운 범죄혐의를 기재하지는 않느냐"고 직격했다. 

박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박원순이냐 백선엽이냐'는 제하의 글에서 "비슷한 시기에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떠났지만 그 시기가 문재인 정권이어서 그런지 영예로운 죽음은 오히려 폄훼되고 치욕스런 죽음은 오히려 추모되는 분위기"라며 이같이 쏘아붙였다.

앞서 지난 9일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 민주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3주기 추모제가 열렸다. 이곳은 청년 노동자 전태일 열사를 비롯해 서울대생 박종철 열사, 인권 변호사 조영래 등 200여 민주 열사들의 묘역이 모여 있어 '민주화 열사 성지'로 불린다.

이를 두고 박 장관이 "박원순 전 시장의 장례가 서울특별시 장으로 치러지고 이제 민주열사 묘역에 안장되어 그의 범죄혐의는 어느덧 희미하게 사라지고 있다"며 "반면 백선엽 장군은 죽어서까지 친일파라는 억지 딱지를 받아야했고, 파묘해야된다는 공격을 지금도 끊임없이 받고 있다"고 개탄했다. 

박 장관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겐 이미 인권위와 법원이 성추행 혐의를 '공인'한 바 있다"며 "박원순의 확인된 '과'에 대하여는 눈을 감고, 백선엽 장군의 있지도 아니한 '과'는 침소봉대하는 특정 진영의 편협한 시각으로 국가유공자 문제를 바라보는 일은 더이상 자행되어선 안 된다"고 단언했다.

이어 "박원순 시장이 국가유공자가 아닌데 왜 그렇게 단순 비교하느냐고 주장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며 "그러나 현재 민주당이 강행처리하려는 '민주화 유공자법'은 전형적인 특정 진영의 '역사 가로채기' 방식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규탄했다.

아울러 "공적 과대평가-국가의 힘으로 추모 역사화 - 보상금 지급 - 유공자 인정 과정을 반복해온 결정판"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또 "지대한 공을 세운 백선엽같은 진짜 유공자는 좌파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집요하게 짓밟히고 죽이기를 당할 것이고, 가짜 유공자는 무한정 복제되어 득세할 것"이라고 개탄했다.

박원순 전 시장은 2020년 7월 9일 비서 성추행 의혹으로 피소되자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그해 7월 고향인 경남 창녕군 장마면 선영에 묻혔다, 지난 4월 모란공원 내 '민주열사묘역'으로 이장됐다. 유족은 당시 이른 새벽 이장을 마쳤는데, 여성계 반발을 의식해 서둘렀다는 해석이 나왔었다.

백선엽 장군은 6·25 전쟁 중 '다부동전투'에서 낙동강 전선을 지켜내며 전쟁의 흐름을 바꾸고 현재 육군 체제를 완성한 인물이다. 그러나 백선엽 장군이 2020년 7월 10일 숙환으로 별세하자, 친일 행적이 있다며 현충원 안장을 두고 논란이 있었다. 그의 유해는 국립대전현충원에 묻혔고, 보훈처는 안장 정보에 '친일반민족행위자' 문구를 넣었다.

현재 정부는 백선엽 장군 등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국가유공자 12명의 안장 기록에서 해당 문구를 삭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박 장관은 지난 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공로를 해보면 해볼수록 이분(백선엽)은 친일파가 아니다. 제가 제 직을 걸고 이야기를 할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독립군 토벌 활동을 한 전력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선 "간도특설대에 복무를 한 건 사실"이라면서도 "당시 만주에는 독립군이 없었고, 토벌 대상도 독립군이 아니었다"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