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07.10 15:21
후쿠시마 원전 (사진=그린피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종합보고서와 관련해 국내외 일각에서 중립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자 일본 정부가 "독립적이고 중립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10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IAEA의 분담금과 일본인 직원 수 등을 이유로 중립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이 있다’는 질문에 "IAEA도 유엔처럼 회원국의 지불 능력에 따라 분담금이 달라진다"면서 이처럼 말했다.

그는 "2023년 예산에서 일본의 분담률은 7.758%이고 중국은 14.505%"라고 설명했다. 또 "유엔 관계기관에서는 가능한 한 폭넓은 지역에서 직원을 채용하도록 요구받는다"며 "IAEA도 마찬가지로 일본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IAEA의 일본 분담금이나 일본인 직원을 이유로 IAEA 종합보고서의 중립성에 의문이 있다는 주장은 맞지 않는다"면서 "뿐만 아니라 국제기구의 존재의의를 상실케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IAEA 종합보고서의 중립성에 대한 의문은 한국이나 중국 등 주변국뿐만 아니라 일본 일각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 도쿄신문은 지난 8일자 기사에서 "일본 정부가 IAEA에 거액의 분담금 등을 내왔다"면서 "IAEA가 공정한 제3의 기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하는 시각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일본 외무성이 발간하는 외교청서를 인용해 2020년도에 외무성이 IAEA에 낸 자금은 약 63억엔(약 575억원)이었으며 2015년도 일본의 분담률은 10%를 넘었다고 전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조율 중인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해 직접 이해를 구할 가능성을 질문받자 "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지만 의제 등에 대해 예단을 갖고 말하는 것은 삼가고 싶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11일부터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