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종훈 기자
  • 입력 2023.07.10 17:17

"소관 기관 행안부에서 금융위로 옮겨야"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사진=유튜브 '권성동 채널' 캡처)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사진=유튜브 '권성동 채널' 캡처)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새마을금고의 방만한 경영이 연체율 급증과 대규모 인출 사태를 초래했다."

10일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이 담긴 ''MG'새마을금고 '막가'는 금고입니까 ?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권성동 의원은 "새마을금고의 연체율 급증과 대규모 인출 사태가 진정 국면으로 접었들었다"면서도 "이런 사태를 초래한 새마을금고의 방만한 경영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마을금고는 창립 이래 60년동안 금융자산 규모 284조원, 거래 고객만 2262만명에 이를 정도로 규모를 키워왔다"며 "그러나 일부 금고는 선거 부정 및 횡령, 부실 대출 등 금융사고와 정치권 유착 등 문제를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기형적인 조직 구조도 문제"라며 "전국 1294개 금고 임직원 2만8891명 중 임원만 무려 47%에 이른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의 연봉은 6억5000여만원, 상근임원은 5억3000여만원에 달한다"며 "고액연봉 자체는 문제가 아니지만 방만한 경영과 비리를 지적받고 뱅크런 사태까지 야기했으면 이같은 경영진의 고액연봉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또 "새마을금고는 서민의 상호금융기관이라는 미명 하에 자기혁신을 미뤄왔다"며 "이익은 사유화하고 위험은 공유화했던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새마을금고의 방만한 구조를 근본적으로 손봐야 한다"며 "지금보다 엄격한 감독체제를 위해 소관 기관을 행안부에서 금융위로 옮기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