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07.12 08:55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젤렌스키 인스타그램 캡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젤렌스키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우크라이나가 희망했던 가입 확약에 조건을 달고, 구체적 일정도 제시하지 못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실망감을 드러내며 반발했다.

11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나토는 이날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정상회의 첫날 일정을 마친 뒤 공동성명에서 "가입 조건이 충족되고 동맹국들이 동의하면 우크라이나에 가입 초청을 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나토는 성명에서 우크라이나의 미래는 나토 안에 있다고 못 박고, 가입 신청국이 거쳐야 하는 절차인 '회원국 자격행동계획(MAP)'을 면제해주기로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제시하지 않았다. 

이에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시간표가 정해지지 않는 것은 전례 없고, 터무니없다"고 비판하면서 "불확실성은 나약함이다. 나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이를 공개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독일 등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가입 확약에 반대한 반면, 리투아니아를 비롯해 발트 3국과 폴란드 등 동부전선 국가들은 선명한 확약을 요구하며 서로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가입 확약은 하지 못했지만, 우크라이나에 대한 동맹국들의 새로운 무기 지원 약속은 이어졌다.

프랑스는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미사일을 보냈고, 독일은 패트리엇 미사일 발사장치와 마더장갑차 40대, 레오파르트 1A5 전차 25대 등 7억유로(약 1조원) 규모의 추가 무기 지원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이날 나토 정상회의에서 동맹국들은 러시아 등 강대국의 공격 내지 테러에 대비해 냉전 이후 첫 집단방위계획 수립에 합의했다. 새 방위계획에 따르면 고도의 준비 태세를 갖춘 30만명의 병력이 배치되고, 공중·해상·방위전력도 강화된다.

또한 나토는 이날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면서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재차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미일을 포함한 모든 관계국의 대화 제의를 받아들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