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7.12 17:20
서경주 체육공원 드론촬영. (사진제공=경주시)
서경주 체육공원 드론촬영. (사진제공=경주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 건천에 파크골프장과 실내체육관 등의 기능을 갖춘 다목적 체육공원이 들어섰다.

시는 12일 건천운동장 옆 부지에 조성된 실내체육관에서 ‘서경주 체육공원 준공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주낙영 시장, 이동협 시의회 부의장, 시‧도의원 및 지역 주민 등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9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만8877㎡ 부지에 다목적 실내체육관 1동, 파크골프장 9홀의 체육시설과 중앙광장, 주차장 72면 등의 편의시설을 조성했다.

실내체육관은 연면적 1162㎡로 배드민턴(6면), 탁구, 농구 등 실내 체육활동과 각종 소규모 행사로 활용이 가능하다.

체육관 내부는 눈부심 방지와 밝기 조절이 가능한 스포츠조명을 설치했고 바닥은 시트형 탄성재를 설치해 충격 흡수성을 높였다.

또 천장고가 높은 대공간의 냉난방을 위해 공조기 2대와 공기순환팬 6대를 설치해 4계절 내내 쾌적한 환경에서 체육활동이 가능하게 했다.

더불어 태양광 발전설비로 자체 전력공급이 가능하며, 우수기에는 지하 저수조에 빗물을 저장해 외부 조경에 활용할 수 있는 빗물 재이용시설도 설치했다.

파크골프장은 5900㎡ 면적에 9홀 코스로 조성했다. 지하수를 이용한 자동 스프링클러를 설치해 천연 잔디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시는 기존에 운영 중인 36홀 파크골프장 외에도 각 권역별로 총 5개소의 파크골프장 63홀을 신규로 조성 중이다. 

실내체육관은 8월부터 개관하며, 파크골프장은 잔디 특별관리 기간을 거쳐 11월부터 개장할 예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지난 2009년에 조성된 건천운동장에 새로운 생활체육 기능을 더해 ‘서경주 체육공원’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가지게 됐다”며 “다목적 체육공원에서 서경주 지역 주민들의 체육활동과 여가생활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주 신라월성연구센터 12일 개관식

신라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신라왕경 복원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경주시는 신라월성연구센터 ‘숭문대’ 전시 개관식을 12일 개최하고 13일부터 일반에 공개한다.

숭문대 전시동에서 열린 개관식은 주낙영 경주시장을 비롯해 문화재청 이경훈 차장, 김연수 국립문화재연구원장, 국립문화재연구소 황인호 소장 등이 참석했다.

숭문대(崇文臺)는 신라 왕궁인 ‘월성’ 발굴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연구하는 시설이다.

숭문대란 명칭은 ‘삼국사기’에 나오는 신라 관청 이름으로 학문을 숭상한다는 의미다. 신라시대 왕실도서를 관리하고 왕세자 교육을 담당했다. 

앞서 시는 문화재청과 함께 지난 2021년 3월 교촌한옥마을과 인접한 황남동 1만 1577㎡ 부지에 174억원을 들여 조성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최근 주요 건물 공사를 마쳤고 주차장과 조경 공사 등이 남아 있다. 

시는 숭문대 개관으로 신라왕궁 발굴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의 전시와 연구 성과를 공개할 수 있는 이른바 ‘신라왕궁 출토유물 전시관’으로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신라월성연구센터 ‘숭문대’ 개관에 따라 체계적인 발굴조사와 연구를 추진해 신라천년 왕궁 복원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시, 행안부 주관 상반기 지방물가 안정관리 평가 ‘최우수’

경주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 지방물가 안정관리 평가’에서 상반기 최우수 기관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5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시행한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올 상반기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시·도 17, 시·군·구 226)을 대상으로 지방공공요금관리, 착한가격업소 지원 실적 등의 정량평가와 개인서비스요금 안정, 특수시책 추진 등 정성평가로 나눠 실시됐다.

시는 평가에서 설 명절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및 물가안정 지도점검반 운영, 민·관 합동 물가안정 실무대책회의 개최, 물가안정 특수 시책을 펼친 점 등을 인정받았다.

특히 지역사랑 상품권인 경주페이 발행을 비롯해 공공배달앱 먹깨비 프로모션, 성동시장 내 오픈 스튜디오 운영 등으로 침체된 지역 상권을 살리고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강화에 기여한 점을 주목 받았다.

또 지역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착한가격업소 지정 및 지원규모 확대, 정기적 물가동향 현장 모니터링 실시, 소상공인 특례보증과 이차보전 등도 높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