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민서 기자
  • 입력 2023.07.18 09:53

SK E&S-CJ대한통운-한국복합물류-SK플러그하이버스,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 MOU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18일 열리누 '수소 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송(왼쪽부터) 한국복합물류 대표, 최갑주 CJ대한통운 P&D그룹장, 이황균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 권형균 SK E&S 수소부문장(부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SK E&S)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18일 열리누 '수소 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송(왼쪽부터) 한국복합물류 대표, 최갑주 CJ대한통운 P&D그룹장, 이황균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 권형균 SK E&S 수소부문장(부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SK E&S)

[뉴스웍스=정민서 기자] SK E&S와 CJ대한통운이 액화수소 기반의 '친환경 수소 물류단지' 조성에 나선다.

SK E&S는 1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CJ대한통운, 한국복합물류, SK플러그하이버스와 '수소 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추형욱 SK E&S 사장과의 합작사업 논의를 위해 한국을 찾은 앤디 마시 플러그파워 최고경영자(CEO)도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물류센터에 수소 모빌리티를 도입하고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액화수소 기반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해 4개사가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CJ대한통운은 경기도 군포·동탄·양지 지역 내 물류센터에 수소 지게차와 화물차를 도입하기로 했다. 온실가스 배출이 없고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수소 모빌리티 도입 시 운송 분야 탄소중립 실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수소 지게차의 경우 1회 충전으로 8시간 운행이 가능하고 충전 속도도 3~5분 내외로 짧아 업무 효율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

SK E&S는 수소 모빌리티의 연료가 될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는 역할을 맡는다. 올해 말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가동을 시작으로 액화수소 생산을 본격화해 화물차용 수소충전소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 대비 대량 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수소 충전량이 많은 물류센터 내 모빌리티용으로 활용할 때 더욱 유리하다.

수소 지게차와 화물차 등에 연료를 공급할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은 SK플러그하이버스가 담당한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SK E&S와 미 수소 전문기업 플러그파워가 만든 수소 사업 전문 합작법인으로 전국 물류 거점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의 자회사인 한국복합물류는 전국 물류기지 내 적합한 부지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앞서 SK E&S와 CJ대한통운은 지난해 3월 '수소 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해 협력해 왔다. 양사는 액화수소 운송사업에 이어 친환경 수소 물류단지 조성을 통한 수소 모빌리티 보급 및 인프라 구축 과정에도 유기적으로 협력해 국내 액화수소 생태계의 조기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권형균 SK E&S 부사장은 "국내 대표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적기에 공급하고 수소 버스는 물론 지게차, 화물차까지 수소 상용차 확산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