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7.18 15:45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가 중장년의 재도약과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한 '화성시 중장년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번 조례는 화성시에 거주하는 중장년(50~64세)의 사회참여, 재취업 교육, 상담 등 중장년을 위한 사업을 지원함으로써 중장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중장년 지원계획의 수립, 지원사업, 지원시설의 설치·운영, 중장년 지원위원회 설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화성시 중장년 지원시설 설치는 민선8기 공약사항으로 건립 타당성, 지역여건, 경제적·재무적 분석, 주민의견, 종합적인 사항 등을 도출하기 위해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예산을 편성해 화성시 중장년 지원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 호우 취약 지역 현장점검

정명근 화성시장은 지난 17일 집중호우 피해 취약지역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점검은 침수위험 지하차도가 있는 향남읍 상신리 금곡지하차도를 시작으로 산사태 취약지인 정남면 백리로 이어졌다.

정 시장은 이날 오전 현장점검에 앞서 상황실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상황 및 조치결과를 보고받고 관련 국소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예비특보 발령에 따른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제8회 청소년ESG×소셜벤처 아이디어 공모대회 개최

화성시가 지난 14일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제8회 화성시 청소년 ESG×소셜벤처 아이디어 공모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모대회에서는 총 17개의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 분야별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이 중 서류심사를 통해 8개 팀의 현장 심사 발표를 진행했다.

대상은 장안여자중학교 멋쟁이들 팀의 '멋쟁이 농산물 반찬 키트 제작·판매'가 차지했다. 이 아이디어는 비규격 농산물 활용해 음식물쓰레기를 감축하고 지역농가와의 상생 및 취약계층 일자리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2개 팀으로 동학중학교 koom(꿈)팀의 '지구를 지키는 게임(쓰레기 치우는 게임앱 개발)'과, 방교중학교 COS(Cleaning Our Sea)팀의 '생분해성 재료로 제작한 친환경 담배 필터(ECF, Eco Cigarette Filter)'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화성 모빌리티 전시회 참가기업 모집

화성시는 10월 17일 수원과학대학교 SINTEX에서 개최되는 화성 모빌리티 전시회에 참가할 기업을 8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가 대상은 화성시 내 본·지사, 공장, 연구소 중 1개 이상 소재한 모빌리티 관련 기업이며, 관외 기업의 경우 제품·기술·전시 적합성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화성시 기업지원플랫폼(hipa.hscity.go.kr)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부스 참가비는 무료다.

선정된 모빌리티 관련 기업 50개사는 ▲제품 및 기술 전시 ▲수출·동반성장·투자 상담회 ▲포럼 ▲체험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바이어 50개사와 국내 바이어, 투자자를 포함한 참관객 약 3000명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