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19 10:03

"하지 못할 것 같으면 국토부로 다시 넘겨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최근 극한호우로 충북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사상자가 다수 발생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이와 관련한 책임을 한화진 환경부장관에게 물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비공개 국무회의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에게 물관리 업무를 제대로 하라고 경고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또 한 장관에게 "환경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안전을 중시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국토부는 치수 사업, 환경부는 수질 관리를 담당했지만 앞선 문재인 정부에서 '물관리 일원화'를 추진하며 수자원 관리 기능이 환경부로 이관됐다.

윤 대통령은 "환경부가 물 관리 업무를 가져갔으면 종합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봐야지, 환경규제라는 시각으로만 접근하면 안 된다"라며 "제대로 하지 못할 것 같으면 국토부로 다시 넘겨라"고 질타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수해 당시에도 수계에 대한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포함해 집중호우때마다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 강화를 주문했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재차 물관리를 철저히 하라고 주문한 셈이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천재지변이니 '어쩔 수 없다' 이런 인식은 버려야 된다. 평소에도 체계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춰야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당인 국민의힘과 정부는 수해복구를 마친뒤 환경 변화에 따른 수해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