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7.24 15:51

호우 피해 극복에 민·군 풀가동…복구 지원인력 숙소 제공, 세탁 등 신속 지원
민간기술지원단과 긴급합동조사단 구성…원인조사·복구계획 수립 총력

호우 피해를 입은 경북 예천군 은풍-우곡도로 응급복구 모습. (사진제공=경북도)
호우 피해를 입은 경북 예천군 은풍-우곡도로 응급복구 모습.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가 행정력을 총동원해 호우 피해 복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피해가 집중된 영주, 문경, 예천, 봉화지역 약 55개소의 복구현장에는 안전기동대, 자원봉사자를 비롯해 50사단, 16전투비행단, 해병대1사단 등 2000여 명의 군인과 경찰, 소방 등 일평균 3300여 명이 투입되고 있다. 22일부터는 도청 직원들도 매일 100여 명씩 복구 작업에 나서고 있다.

지난 21일 오전에는 경북안전기동대가 예천군 감천면 진평2리에서 가옥 복구 작업 중 자택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70대 주민을 발견하고 신속히 119 구급대원에게 인계해 추가 인명피해를 막았다. 

경북도는 장병들의 현장 투입 결정에 따라 16일부터 한국국학진흥원 인문정신연수원과 문경STX리조트, 예천 금당실전통마을체험관 등에 긴급히 숙소를 마련했다. 특히 군 장병들의 의류 세탁 지원과 매 식사를 사진으로 점검하는 등 군인들이 복구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재민 구호활동과 자원봉사자들의 복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응급구호비 23억7000만원을 피해 시·군에 긴급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도내 피해를 입은 하천, 도로 응급복구를 위해 재난관리기금 23억원과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0억원(도 3억원, 시·군 17억원)을 긴급 투입하는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경, 예천, 봉화, 영주는 지난 19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복구 비용 중 지방비 부담분에 국비를 추가로 지원받게 됐다. 또 피해 주민에 대해서는 재난지원금은 물론 국세·지방세 납부 예외, 공공요금 감면 등 간접적인 혜택을 받게 된다. 

이영석 경북도 재난안전실장은 “복구가 마무리될 때까지 현장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빠른 피해 복구를 위해 군 추가병력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영주, 문경, 예천, 봉화 등 경북 북부지역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지방하천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민간기술지원단과 긴급합동조사단을 구성했다.

도는 GPS를 이용한 드론촬영 등 최신 측량기술을 이용해 피해지역에 대한 신속한 초동조사를 완료했다. 가용장비를 총동원해 피해를 입은 160개소(30개 하천)에 대한 응급복구를 실시했고 그 중 58개소는 응급복구를 완료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