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7.25 12:13

이원욱 "민주당, 온정주의·도덕불감증 단연코 단절해야"

조응천 민주당 의원. (사진=조응천 의원 페이스북 캡처)
조응천 민주당 의원. (사진=조응천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을 기명으로 바꿔야 한다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제안에 일부 '비이재명계' 의원들이 반박하고 나섰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25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재명 대표가 자신은 불체포특권을 포기한다고 밝혔는데 또 기명투표로 하자고 한다"며 "당내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앞뒤가 안 맞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또 "(체포동의안에) 동의한 사람들에 대해 '수박'(비이재명계 의원·지지자)이라고 하면서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낙천운동 같은 게 벌어지지 않겠는가"라며 "의식하지 말라는 것도 무리라고 보인다. 괜한 말씀을 해 논란을 자초했다"고 평가했다.

조 의원은 서복경 민주당 혁신위원이 지난 18일 SBS 라디오에 출연해 '이재명 지키기 혁신위 아닌가'라는 지적에 "틀린 생각은 아닌 것 같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질타했다.

조 의원은 "(해당 발언에) 경악을 했다"며 "(혁신위 제안이) 별로 미덥지도 않고 방향성에 동의하기도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원욱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에서 "혁신위는 우려했던 대로 '성역지키기위원회'로 가고 있다"며 "기명투표 전환은 한마디로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들어올 때 누가 찬성했고 반대했는지 알겠다는 것이다. 동료 의원에 대한 체포영장 청구에 대해 이름을 밝히라는 선동"이라고 직격했다.

이 의원은 또 "당 율사 출신들이 찾아갈 곳은 수원지검 앞이 아니라 민생의 현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네 분(박범계·주철현·김승원·민형배 민주당 의원)의 당 법률 관련 의원들이 수원지검을 찾았다. 검찰이 이화영 전 부지사를 회유 압박하고 있다며 항의했다. 재판을 앞두고 이화영 전 부지사에게 당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의도도 있을 것이다"라면서도 "그런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행동이었는지 의문이다. 개딸 등 정치훌리건들에겐 사랑받을 행동이었겠지만 국민도 잘했다고 박수치겠느냐. 당 지지도가 무서울 정도로 빠지고 있는 것이 아직도 느껴지지 않는 것인가 걱정"이라고 쏘아붙였다. 

이 의원은 "코인 논란, 민주당 자체 가상자산 조사단은 시간끌기로 비춰질 수 있다"며 "온정주의, 도덕불감증. 민주당이 단연코 단절해야 한다.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린다는 것은 시간 끌려는 속셈이라 보이지 않겠느냐. 일벌백계가 핵심"이라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