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7.26 13:21

수원시 공직자, 전통시장 활성화 앞장·광교홍재도서관 '나만의 책가도' 참여자 모집

'수원시민의 특별한 정원 일월수목원' 표지.(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민의 특별한 정원 일월수목원' 표지.(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2014년 ‘수원수목원 추진계획’ 수립 단계부터 올해 5월 일월수목원 개원에 이르기까지 일월수목원 조성사업의 모든 과정을 기록한 ‘수원시민의 특별한 정원 일월수목원’을 발간했다.

백서는 일월수목원 조성 추진 배경·경위·내용 등을 담은 ‘일월수목원’을 비롯해 ▲일월수목원 발자취 ▲일월수목원은 역사를 품에 안고 ▲일월수목원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과 아름다움 ▲함께 내딛는 큰 걸음 ▲일월수목원의 성과 및 나아갈 길 등 6개 장으로 구성돼 있다.

장안구 천천동 일월공원 내에 10만1500㎡ 규모로 조성된 일월수목원은 체계적인 식물 수집·연구, 생태 보전, 생태 교육 등 공익적인 역할을 하는 수원시의 ‘생태랜드마크 수목원’이다.

백서는 ‘일월수목원이 나아갈 길’로 ▲생애주기형 수목원 서비스 제공 ▲국내·외 협력을 통한 수목원 전문성 확보 ▲수원시 반려 식물 문화 확산 전초기지 역할 등을 제시했다.

'수원시 평생학습 중장기발전계획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수원시의 평생교육에 참여했던 사람이 참여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주관적 삶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26일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에서 ‘수원시 평생학습 중장기 발전계획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시민 1950명을 대상으로 한 평생학습 관련 설문조사(온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용역은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담당한다. 

평생교육 참여경험자와 비참여자를 대상으로 ▲건강인식 ▲심리적 안정감 ▲삶에 대한 자신감 ▲역할 가치 등 12개 항목으로 삶의 만족도를 조사했다.

모든 항목에서 평생교육 참여경험자의 만족도가 높았고 연령이 높아지고, 평생교육참여 기간이 길수록 전반적인 삶의 만족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수원시 평생학습 요구 조사’는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14일까지 시민 1950명과 평생학습유관기관 종사자 83명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정책인식 ▲참여경험 ▲불참요인 ▲활성화 방안 등을 조사했다. 또 수원시 평생학습활동가, 실무협의회 위원, 정책실무자 등 20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FGI(집단 심층인터뷰)를 했다.

수원시는 평생학습 정책을 고도화하기 위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원시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023~2028)’을 수립할 예정이다. 급변하는 교육환경 여건과 수원시 지역 특성을 반영해 시민 요구에 부합하는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수원시 휴먼콜센터 상담서비스 만족도 91.4점

2023년 상반기 휴먼콜센터 상담서비스를 이용한 시민의 종합만족도가 91.4점으로 나타났다.

수원시 상반기에 상담서비스를 이용한 시민 중 3116명을 대상으로 ▲신속성 ▲정확성 ▲친절도 ▲종합만족도 등을 놓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종합만족도는 지난해 하반기 조사(89.5점)보다 1.9점 상승했다. 특히 친절도 항목은 3.1점 올랐다.

수원시는 지속해서 업무교육,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하며 휴먼콜센터 상담원의 상담역량과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상담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휴먼콜센터의 2023년 상반기 상담 건수는 18만 4840건으로 하루 평균 1490건에 이른다. 주요 상담 분야는 민원·세무·보건 등이다. 평일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전화 상담을 한다.

수원시 공직자, 전통시장 활성화 앞장

최근 무더운 날씨에 집중 호우까지 겹치며 전통시장 방문객이 줄어들자 수원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25일 화서시장에서 ‘전통시장 가는 날’을 열었다.

전통시장 가는 날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공부문이 앞장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행사다. 시청 부서(실·국·소·관·단), 협업 기관별로 전통시장과 일대일 자매결연을 하고, 매달 지정 요일에 자율적으로 전통시장을 이용한다.

이날 수원시 경제정책국 공직자 14명은 지난 4월 자매결연을 한 화서시장을 찾아 상품을 구매하고 점심을 먹었다.

수원시는 지난 4월 각 부서·협업 기관과 관내 전통시장 18곳, 상점가 1곳의 일대일 자매결연 협약을 완료했다. 5월부터 월 1회 이상 기관별 ‘전통시장 가는 날’을 운영하고 있다.

광교홍재도서관 '나만의 책가도' 참여자 모집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이 ‘홍재고찰(弘齋考察):책‧빛‧소리’ 연계 프로그램인 ‘나만의 책가도’ 참여자를 8월 15일까지 모집한다.

9~10월 광교홍재도서관에서 개최하는 ‘홍재고찰(弘齋考察):책‧빛‧소리’ 전시에서 임수식 작가의 ‘책가도(冊架圖)’ 작품에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전시 연계프로그램인 ‘나만의 책가도 만들기’를 진행한다.

수원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제출된 책가도 중 일부를 선정해 전시 기간에 작가의 작품과 함께 시민 참여 작품으로 전시될 예정이다.

우리 집 책장 한 켠 사진을 찍은 후, 광교홍재도서관 홈페이지 ‘통합예약/신청→독서문화프로그램’ 게시판에서 ‘나만의 책가도’를 선택 후 신청한다. 신청 후 사진 파일 제목을 이름+연락처로 기재해 전자우편(rachel25@korea.kr)으로 보내면 된다.

참여한 시민 중 추첨으로 10명을 선정하고, 문화상품권(1만 원 상당) 또는 임수식 작가 책가도 도록(2만 원 상당)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